하이닥

전문가칼럼

짝눈 눈매교정, 양쪽은 얼마나 같아야 할까?

입력 2022.05.16 14:23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짝눈 눈매교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눈이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고 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다 짝눈 눈매교정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눈의 세로·가로길이 및 크기, 쌍꺼풀 모양 그리고 눈썹 위치 등에서 양쪽 눈 사이의 차이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할 정도의 비대칭(짝눈)을 가진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짝눈 눈매교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짝눈 눈매교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하지만 양쪽 눈의 차이가 심하다면 짝눈 눈매교정을 통해 양쪽 눈의 차이를 최대한 줄여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짝눈성형이라는 것은 따로 정식 명칭이 없기 때문에, 어떤 부분이 다른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데칼코마니처럼 양쪽 눈을 똑같이 만들기 위해 재수술을 지속해서 하는 목적이 아닌, 육안으로 봤을 때 그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의 교정을 목적으로 수술한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짝눈 눈매교정술 방법
가장 일반적인 짝눈 교정 수술 방법으로는 쌍꺼풀수술, 앞트임, 뒤트임, 눈매교정술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짝눈 눈매교정은 양쪽의 눈동자 위치가 다를 때 진행하는 수술 방법으로, 시야 확보와 이미지에 영향을 주기에 많은 분들이 짝눈교정 중에서도 관심이 많은 수술 중의 하나입니다.

짝눈 눈매교정은 한쪽만 진행하거나, 또는 양쪽 모두 진행하는 방식에 따라 절개 방법과 비절개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비절개식 방법은 절개 없이 눈 뜨는 근육을 조절해 교정하는 수술법입니다. 회복이 빠르고,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으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눈꺼풀이 얇거나 안검하수가 비교적 덜 심한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절개식 방법은 눈뜨는 힘이 상당히 약하거나 지방이 많은 경우, 피부가 두꺼운 경우에 진행합니다. 절개로 진행하는 경우 흉터가 쌍꺼풀 라인과 겹쳐 잘 안 보이게 하므로 흉터의 여부보다는 자신의 타입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짝눈 눈매교정술 주의사항
눈매교정술로 진행하는 짝눈 교정은 눈 뜨는 근육의 길이를 조절해서 진행하고, 원인이 복합적인 만큼 개개인의 전체적인 얼굴 비율, 눈매 모양뿐만 아니라 눈 주변의 근육 상태까지 정확하게 파악한 뒤에 진행해야 합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기능적인 교정뿐만 아니라 미적인 개선도 이룰 수 있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