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중년에 찾아오는 ‘눈썹 처짐’...어떻게 개선할까?

입력 2022.05.25 16:46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노화가 진행되면 사람의 피부에는 주름이 생기고 처짐이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눈에 띄는 변화이기 때문에 외모적으로 고민이 되기 마련이다. 특히 눈꺼풀이 처지면 시야를 가리게 되고, 시력에 영향을 준다. 이때 의식적으로 눈을 자꾸만 크게 뜨려고 이마나 미간에 힘을 주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이마주름과 미간주름이 생긴다. 중년눈성형은 처지는 눈꺼풀 개선에 안성맞춤인 수술이다.


중년눈성형|출처:게티이미지 뱅크중년눈성형|출처:게티이미지 뱅크


중년눈성형에 대해 찾아보면 '눈썹거상술(눈썹하거상술)', '상안검수술', '쌍꺼풀수술', '내시경이마거상술'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중에서 40대 이상 중년이 가장 많이 찾는 방법은 내시경이마거상술이다.

보통 중장년층에게 나타나는 눈꺼풀 처짐은 ‘눈썹’ 처짐이 주원인이다. 따라서 눈썹과 눈꺼풀을 동시에 위로 올려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눈썹거상술이나 상안검수술, 쌍꺼풀수술은 눈썹을 올리는 것이 아닌 눈꺼풀 교정에만 초점을 맞춘 수술이기에 제대로 된 중년눈성형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내시경이마거상술의 방법

내시경이마거상술의 다른 명칭은 ‘이마눈썹거상술’ 이다. 수술 방법은 헤어라인을 따라 지그재그 모양으로 절개하고, 이마 안쪽부터 눈썹 뼈 아래까지 넓고 정확한 박리를 진행한다. 박리가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눈썹을 내리는 힘을 가진 '추미근(미간근육)'의 일부를 잘라내며 늘어진 건막, 근막, 근육, 피부 등을 위로 당기고, 남는 잉여 부분은 잘라낸 상태에서 절개선에 맞춰 하나의 피판으로 묶은 뒤 수십 개의 바느질로 봉합시켜 고정한다.


내시경이마거상술 효과

수술의 효과로 눈꺼풀과 눈썹이 리프팅 되면 처진 눈매가 탄력 있게 변화된다. 그 효과로 눈을 뜨는 힘이 가벼워져 눈을 한결 편하게 뜰 수 있게 되며, 눈과 눈썹 사이 거리가 멀어져 눈매가 더욱 시원해 보인다. 또한, 이마주름과 미간주름 및 까마귀발 주름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약 10년 이상 유지되는 편이다.


내시경이마거상술 시 주의할 점

수술 과정에서 ‘넓은 박리’ 와 ‘추미근 절제’ 가 제대로 시행되어야 한다. 단순히 이마 피부만 당기는 방법은 효과가 거의 없으며 유지 기간도 짧은 편이다. 따라서 수술 전에는 수술 방법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거상술’이라는 수술 분야 자체가 매우 고난도의 분야이기 때문에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경력, 그리고 수술 후기나 전후 사진 등 수술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본 뒤 원하는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또한 의료진과의 1:1 상담을 통해 정확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