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조루증’, 난치성 질환일수록 검증된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입력 2022.05.29 08:30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조루는 남성 비뇨의학과의 대표적인 성기능 장애 질환 중 하나이다. 발기부전 증상과 함께 가장 많은 유병률을 보이는 조루는 20대부터 50대까지 나이를 가리지 않고 고르게 발현되는 특징이 있다.


난치성인 경우가 많은 조루증난치성인 경우가 많은 조루증
난치성인 경우가 많은 ‘조루증’
조루증이 남성에게 특히 문제가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대부분이 난치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조루증 발병의 시점은 대부분 20대인 경우가 많은데 나이가 들면서 전반적인 성기능 저하가 함께 찾아오는 경우도 있다.

조루증이 난치성 비뇨의학과 질환이기 때문에 많은 조루증 환자들은 검증이 부족한 여러 가지 해결방법을 찾아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이나 광고 등을 통해 구입하는 여러 가지 정력제, 성기능 관련 건강식품, 검증이 부족한 약제들, 각종 기구들로 인해 치료시기를 놓치고 비용과 노력을 허비하는 경우가 흔하다.

단기적 효과가 있는 먹는 치료제
의학적으로 볼 때 조루증 치료 방법으로써 대부분 의사들의 컨센서스를 얻고 있는 것은 먹는 조루증 치료제와 조루수술이다. 먹는 조루증 치료제는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조절하여 사정중추의 사정신호 지연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면서 원인에 관계없이 사정시간을 지연시켜 준다. 다만 복용을 했을 때만 효과가 있고 약을 먹지 않으면 조루증은 다시 나타나게 되는 것이 한계이다. 즉, 조루증을 조절하는 개념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구적 효과가 있는 조루수술
영구적인 조루치료법으로 평가받는 조루수술의 경우에는 진피이식조루수술이 많이 시행되는데 기존의 음경확대술을 응용한 것이지만 감각을 보다 충분하고 정확히 교정하기 위해 추가진피조루수술이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음경 몸통 전체를 동종진피(저장진피)가 덮어주고 귀두의 테두리에 대체진피가 들어가면 귀두, 음경 전체가 둔해진다.

조루증 환자마다 다른 감각을 보다 정확히 교정하기 위해 추가진피를 음경 12시 위치에 그 면적을 조절하여 삽입하면 감각을 보다 용이하게 교정해 줄 수 있다.

물론 대체진피 성기확대수술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민감성 조루증의 감각을 최적화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지만 남성확대수술 효과를 함께 원하는 경우라면 더욱더 만족도는 높아지게 된다.

단지 조루수술의 경우 감각이 과도하게 예민한 것이라는 것이 ‘바이오쎄지오메트리’라는 감각검사에서 진단되어야만 적응증이 된다. 조루증이 워낙 난치성 질환이기 때문에 갖가지 검증이 부족한 치료방식들이 난무한다. 하지만 결국은 의학적 검증과정을 거친 방법으로 조루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너무 멀리 돌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