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조직 검사와 종양 제거를 한번에...맘모톰 시술이란?

입력 2022.06.01 16:00
  • 이주현·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유방 통증으로 유방암을 염두에 두며 유방외과에 내원하는 여성이 많아지고 있다. 만약 유방에서 종양으로 의심되는 것이 발견되었다면, 종양의 정확한 종류를 파악하기 위해 조직 검사를 받아 확실한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맘모톰 시술(Mammotome)은 조직 검사와 종양 제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술이다. 진공장치와 회전 칼날이 부착된 바늘을 사용해 유방 조직을 잘라 적출하는 검사법이다. 이에 더해 맘모톰은 종양 제거와 동시에 채취한 조직으로 조직 검사를 진행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을 내릴 때 큰 도움이 된다.


맘모톰 시술은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맘모톰 시술은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맘모톰 시술의 또 다른 장점은 시간적 부담이 적다는 점이다. 종양의 위치로 의심되는 곳을 바늘을 삽입하여 문제가 될 수 있는 유방 병변의 조직을 제거하고 조직 검사도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외과적 절대 수술이 아니라 부분 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술 후 흉터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하다.

또한 마취에 대한 걱정으로 시술을 미루는 사람이라면 수면마취로도 시술이 가능하다. 유방에 이유 없이 생긴 멍울로 맘모톰 시술이 필요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본인과 알맞은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