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인상을 좌우하는 눈매, 노화로 변하면?...'중년'을 위한 눈 성형 3가지

입력 2022.07.21 12:37
  • 김형석·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과거와는 다르게 요즘은 1020세대뿐만 아니라, 40대에서부터 60대까지 눈 성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눈매와 인상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눈매는 인상을 결정한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눈매는 인상을 결정한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눈매는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눈꺼풀과 눈꼬리가 처지고, 눈 크기를 작아 보이게 만드는 등 인상이 변해 더욱 나이 들어 보이게 됩니다. 심지어 눈꼬리 주름 등 눈가 주위 주름도 깊어지거나, 눈꺼풀이 처져 시야에 영향을 주고 눈썹이 눈을 찌르는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피부가 짓무릅니다. 눈썹거상술, 하안검, 상안검 수술 등은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심미적, 기능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눈썹거상술 수술이 필요한 눈 모양은?

눈썹거상술은 눈꺼풀을 건드리지 않고 눈썹 밑을 최소한의 절개로 불필요한 지방과 처진 피부 조직을 제거해 주는 리프팅 수술입니다. 눈꺼풀이 두꺼워 쌍꺼풀 수술이 안 어울리는 경우, 눈두덩이 살이 많아 눈매가 답답한 경우, 눈꺼풀이 처져 시야가 좁아진 경우, 이마에 힘을 주어 눈을 뜨는 습관으로 이마 주름이 깊은 경우에 고려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눈썹 거상술 수술 방법은 눈썹 윗선이나 밑선을 절개해 늘어진 만큼의 피부와 근육을 위쪽으로 당기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개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눈꼬리를 맞추기 위한 외안각 고정술을 눈썹거상술과 함께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이마거상술과 함께 진행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눈썹거상술은 눈썹 높이 조절이 관건이며, 환자 개개인의 이마와 눈썹 눈 모양에 맞춰야 하며 눈썹의 위치와 모양, 눈매, 이마의 모양까지 고려해야 자연스러운 거상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상안검, 하안검’이란?

상안검이란 명칭은 눈동자의 앞면을 덮었다가 열릴 때 사용하는 두 개의 주름 가운데 위쪽을 말합니다. 이 부분이 노화로 피부가 처지면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 동시에 시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안검 수술 과정은 '각 눈매에 맞는 높이와 라인 디자인', '처진 피부를 절제 및 돌출된 지방 제거', '늘어진 표정근을 묶어 결막에 고정', '절개 부위 봉합'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하안검은 나이가 들면서 지방을 감싸고 있던 눈 밑 피부와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지방주머니가 함께 처져 눈 밑이 불룩하게 튀어나온 것을 말합니다. 하안검 수술은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고 불룩한 지방을 재배치한 뒤 약해진 근육까지 강화하여 눈 밑 처짐을 개선합니다. 과정은 하안검 수술은 '속눈썹 바로 아래쪽 피부를 미세 절개', '늘어진 피부 및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한 뒤 남은 지방을 재배치', '골막에 늘어진 근육을 고정해 주름을 제거한 후 봉합', '수술 7일차 실밥 제거' 등의 단계로 수술이 진행됩니다.

눈 성형은 미적인 부분만큼 기능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계획과 정확한 교정이 필요합니다. 전문의 숙련도가 높은 곳에서 정확한 진단과 자신이 원하는 눈 상태에 대해 세세하게 상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하거나 미흡한 교정은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어 피부와 격막, 지방의 양, 눈 밑 주름, 눈 밑 지방에 대한 이해와 임상 경력이 풍부한 실력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줄이고 수술 효과와 회복력을 높이려면 수술 후 흉터 및 부기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사후 관리도 철저하게 되어있는 병원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