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확대수술에 동종진피 흔히 이용하는 의학적 근거들

입력 2022.07.12 13:55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설명하는 의사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설명하는 의사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남성확대수술로 음경 크기를 크게 하고자 하는 욕망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실제 성생활에서 보다 높은 만족도를 얻기 위한 것뿐 아니라 남성들 간의 보이지 않는 경쟁의식이 무의식적으로 작용하여 더 우월한 외모를 갖고 싶은 욕망이 있기 때문이다.

간편함에 중점을 둔 필러주사제와 달리, 동종진피를 이용한 성기확대수술은 여러 성기능학회나 성학회, 비뇨기과 학술대회 등에서 주로 논의되고 있다. 그 이유는 확대수술 결과를 영구적으로 가져가며 평소뿐 아니라 발기할 때도 자연스러워서다.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는 남성수술 결과는 다른 사람들이 외적으로 보았을 때 수술한 티가 나지 않는 형태를 갖추는 것이다. 동종 저장진피는 음경의 몸통 골격 자체를 두껍게 해주면서 음경의 피부 주름 형태를 변형하지 않는다. 이로써 수술한 티가 나지 않는 형태로 만들어내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만약 음경 길이연장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면서 주사방식으로 시술하려면 주사방식의 간편함이 모두 사라지는 모순이 발생한다.

발기되었을 때 단단한 강직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동종진피(동종대체진피)가 거의 유일하다. 평상시의 부드러움과 발기 시의 단단함은 수술 후 촉각적인 자연스러움을 판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다. 필러나 지방 주사의 가장 큰 단점은 발기 시의 단단함이 주입재료에 의해 물렁거리는 촉감으로 바뀌는 부분이다. 이것은 필러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없다.

동종진피로 남성비뇨기과 수술을 시행할 때의 단점은 주사 방식에 비해 작더라도 피부 절개를 해야 하기에 막연한 부담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각자 자신이 선호하는 기준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만약 영구적인 수술 효과와 성기능적인 업그레이드 그리고 자연스러운 수술 결과를 원한다면 동종진피 음경확대수술과 길이연장술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여기에 조루증이 있다면 조루수술이 동시에 시행될 수 있고 정관수술이나 포경수술, 음경만곡증 교정이 필요할 경우 이러한 수술들도 함께 시행 가능하다. 남성으로서의 중요한 결정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정보를 충분히 접하고 본인에게 잘 맞는 방식과 신뢰성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