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남성 확대 수술에서 진피와 필러 재료, 각각의 장단점은?

입력 2022.09.16 08:30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남성|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남성|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음경확대수술이나 귀두확대와 같은 남성수술을 원하는 사람에게 가장 고민스러운 부분은 무엇일까. 수술 부위가 은밀하다 보니 이미 수술받은 사람의 결과를 직접 보거나 만져보고 결정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해도 충분히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남성확대수술이나 귀두확대수술에 이용되는 재료의 특성을 조금만 따져보면 결과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체진피, 저장진피 같은 진피라는 재료는 대부분 동종진피를 의미한다. 고체 형태로 인체 콜라겐을 이용해서 만든 진피로, 두꺼운 가죽과 같은 재료라고 보면 된다. 이것이 음경 내에 이식되면 자신의 피부처럼 부드럽고 탄력성 있게 바뀐다. 동종진피 이식은 심한 화상 환자들의 피부 대용으로 이식하던 것을 응용한 방법이다.

성기확대수술에 쓰이는 필러의 특성은 어떨까?

말 그대로 공간을 채워주는 물질을 의미하는 필러(Filler)는 액체 상태의 물질을 주사를 이용해 넣어주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물질이 하이알루로닉산인데, 성형수술에서 주름살을 펴는 물질로 쓰인다. 넓은 의미로 필러는 지방조직(자가조직)과 분말 진피주사액을 포함한다.

필러의 대표 물질인 하이알루로닉산은 흡수율이 70~80%이며 유지 기간이 1년 반 정도이다. 이 필러는 신체 부위에 따라 흡수율이 다른데, 특히 입술이나 귀두와 같이 혈류가 좋은 부위에서의 흡수율은 훨씬 더 높고 유지 기간은 짧다.

입자의 크기를 크게 해서 흡수율을 줄이려는 제조회사들의 노력이 있지만, 아직은 큰 차이를 보이지는 못한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보편적인 소견이다. 그렇다면 남성확대수술에 필러 주사를 사용하는 장점은 무엇일까? 결국, 간단하게 시술이 된다는 것이다. 다만 주사방식은 길이연장수술이나 조루수술을 동시에 하는 것이 어렵다. 또, 최소 2년마다 반복해서 시술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정리하면 동종진피 음경확대술, 조루증 수술은 일정 정도의 절개가 불가피하다. 하지만 수술 결과가 영구적이고 발기 시의 강직도가 좋고 자연스러운 특성이 있다. 반면, 필러 주사 종류의 시술은 짧은 시간에 간단히 시술할 수 있지만, 그 효과가 일시적이고 유지 기간이 제한적이라 반복적으로 시술해야 한다. 어느 것이 무조건 좋다기보다는 그 재료의 특성을 숙지하고 본인에게 맞는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