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넘쳐나는 안면거상술 후기 사진들...'수술 기간'과 '부위별 효과'를 중점적으로 봐야

입력 2022.09.16 13:13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시간이 지나면 사람은 누구나 자연스럽게 노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노화는 신체 곳곳에 변화를 가져다주는데, 그 변화가 제일 뚜렷하게 드러나는 곳이 바로 얼굴이다. 얼굴 피부 탄력이 저하되면 볼이나 입가, 턱선 등을 처지게 만들어 얼굴형과 인상을 이전과 달라진다. 특히 얼굴 처짐이 심하게 나타나면, 얼굴형이 울퉁불퉁한 네모 형태에 가깝게 변하면서,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게 된다.


중년 여성|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중년 여성|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이렇게 처진 얼굴형을 개선하기 위해서 홈 케어나 간단한 종류의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효과가 크지 않고 유지력이 짧아 만족하는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 따라서 효과가 더 눈에 띄고 오래 유지되는 '안면거상술'을 통해 처진 얼굴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면거상술 후기, 어떻게 봐야 하나

안면거상술은 생각보다 어려운 수술로, 시술 전 수술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올바른 병원과 집도의 선택이 필요하다. 병원에 대한 정보나 집도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안면거상술 후기’ 글이나 사진일 것이다.


특히 안면거상술 후기는 실제 수술을 받은 환자가 적은 실제 경험담으로, 이를 통해 수술의 회복 과정과 결과를 참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후기를 볼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것은 ‘수술 기간’ 그리고 ‘부위별 효과’이다.


안면거상술은 볼부터 입가, 턱 선에 이르는 부위까지 넓은 박리를 시행하는 수술이다. 따라서 박리 부위에 딱딱한 ‘흉살’이라는 것이 잡히게 된다. 흉살은 일종의 ‘흉터 조직’으로, 수술 부위에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회복 증상 중 하나이다. 딱딱한 흉살은 수술 후 3개월까지 심해지다가 3개월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풀리면서 8개월~1년 정도는 지나야 대부분의 흉살이 풀리고 최종적인 수술 결과를 볼 수 있다. 즉, 흉살이 있는 시기인 수술 후 1년 이내의 모습은 최종 수술 결과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수술을 받은 지 1년이 안된 후기글보다는 1년 이상 경과한 후기로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앞서 설명했듯이 안면거상술은 볼, 입가, 턱 선에 이르는 광범위한 박리를 시행하므로 얼굴 전체에 리프팅 효과가 분명하게 드러나야 한다. 볼 처짐의 개선 효과, 입가 처짐 개선 효과, 턱선 처짐 개선 효과까지 선명하게 드러나야 제대로 된 안면거상술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볼이나 턱선 처짐은 개선이 되었으나 입가의 처짐은 개선이 되지 않았다거나, 입가나 턱 선의 처짐은 개선되지 않았는데 볼 부위의 처짐만 개선되었다면 성공적인 결과라고 보긴 어렵다. 그러므로 부위별로 꼼꼼하게 효과가 제대로 잘 드러났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물론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안면거상술 후기뿐만 아니라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경력도 중요하다. 추가로 수술 비용이 터무니없이 비싸거나 상대적으로 너무 저렴한 가격이 아닌 평균 정도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하는 곳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여러가지를 고려해 병원을 신중하게 결정하면 신경 손상이나 염증, 감염 등의 부작용의 발생 확률을 낮추고 만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