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건강한 한방 다이어트...한약 처방과 지방분해침으로

입력 2022.09.19 13:00
  • 모민주·청당주한의원 한의사

흔히 비만을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비만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과 합병증 등이 동반될 수 있지요. 최근엔 먹방 등 음식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음식에 대한 접근성도 더욱 낮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비만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먼 과거에는 음식을 먹지 못해 병이 걸렸다면 요즘은 너무 과하게 먹어서 오는 질병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복부에 놓은 침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복부에 놓은 침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과도하게 찐 살, 비만이란?
비만은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더 많이 에너지를 섭취하거나 섭취한 에너지보다 적게 소비함에 따라 발생하는 인체 내의 에너지 불균형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을 병으로 인식해야 하며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하지요.

흔히 과체중을 비만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비만은 단순히 몸무게의 증가로만 책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만은 체지방의 증가로 정의합니다. 우리 신체는 60%의 수분과 18%의 지방, 나머지 22%의 타 성분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이때 체지방의 구성 비율이 정상을 넘어 과잉 축적된 상태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체질량 지수(BMI)가 30 이상인 상태, 즉 고도 비만의 경우 혼자 다이어트 하는 것이 다소 어렵기에 의료기관을 통한 치료 및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건강의 중요성과 더불어 외모가 경쟁력인 사회에서는 몸이 상하지 않고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선 식이 조절 외에도 운동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 또한 무척 어렵습니다.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했다면, 한의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건강한 한방다이어트를 제안합니다.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건강한 한방다이어트란?
식욕을 스스로 억제하기 힘들 때는 한방다이어트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방다이어트는 환자 개개인의 비만 원인과 체질을 분석하고 이에 걸맞은 한방 처방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체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식욕 조절과 함께 몸속의 독소 배출 및 원활한 신진대사를 이끌어 기초 대사량을 높이며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덧붙여 환자의 체질과 체형, 체중을 고려하는 맞춤형 처방이 이뤄져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건강까지 향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다이어트 한약 vs 다이어트 환약의 차이점
다이어트 한약과 환약은 천연식욕억제 성분의 한약재를 이용해 식욕 조절을 돕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약에 주로 사용되는 의이인과 숙지황, 마황 등의 약재는 본초강목과 동의보감 등에서도 식욕억제에 도움을 주는 약재라고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의이인 약재는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증가시켜, 음식섭취량을 감소시킨다는 효능을 입증받았습니다.

최근에는 환약이나 캡슐 성분도 인기가 높은데요. 한약을 굳혀서 가루처럼 빻은 다음 투명한 캡슐에 담거나, 그 가루를 뭉쳐서 환처럼 만들어서 일반 알약처럼 편하게 삼킬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시중에서 파는 환과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환은 구성 성분이 다릅니다. 시중에서 파는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이라서 다이어트 보조제의 의미고, 한의원에서 처방받고 구입할 수 있는 다이어트 환약은 전문의약품이라서 한의사의 진단을 통해 처방합니다. 일반 보조제보다는 효과가 좋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방 다이어트 지방분해침 시술로 군살 제거
한약, 환약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다이어트 한방 시술 중 지방분해침이 있습니다. 전기지방분해침으로도 지칭하는데, 말 그대로 침에 전기자극을 주어 지방을 분해하는 시술입니다. 유독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복부, 허벅지, 팔뚝 등 원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자침합니다. 특히 복부에 자침시 복부 자극을 통해 만성적 소화기 증상도 개선되는 효과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한방침을 이용해 복합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고 복부와 팔뚝 등 한 번 살찌면 잘 빠지지 않는 부위의 지방까지 케어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