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밑지방재배치술과 하안검수술의 차이는?

입력 2022.09.28 09:00
  • 이우성·스케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겪는 노화현상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막상 거울을 보면 노화의 흔적을 지우고 싶은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특히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눈가는 피부가 얇고 약한 부위라서 노화현상이 더 빨리 나타나기 쉽다.


눈가는 피부가 얇고 약한 부위라서 노화현상이 더 빨리 나타나기 쉽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눈가는 피부가 얇고 약한 부위라서 노화현상이 더 빨리 나타나기 쉽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홈케어와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는 늘어지고 처진 눈 밑 지방을 개선하기 힘들다. 이러한 이유로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서 개선하는 것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처진 눈 밑을 개선하기 위해 적용하는 수술 방법에는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수술’이 있다. 두 가지 모두 눈 밑의 다크서클을 개선하고 볼록 튀어나온 지방 주머니를 제거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다.

먼저 하안검수술은 아래 속눈썹 결막으로 절개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절개 후 처진 주름을 고르게 편 뒤 여분의 피부조직을 제거해 불룩한 지방을 재배치하고 눈 밑 주름을 제거하여 탄력 있는 눈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눈 밑 피부 처짐이 심하고 지방이 늘어진 경우에는 하안검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눈꺼풀 안쪽 결막을 절개해 눈 밑 지방을 적절하게 재배치하는 방법으로, 눈 밑이 그늘지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에 적용해볼 수 있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아래 눈꺼풀 결막을 통해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을 눈물 고랑 등 꺼진 부위에 재배치한다. 눈 밑 전체를 평평하게 만들어 주며, 울퉁불퉁한 모양은 물론 다크서클 교정도 가능하다.

수술은 개개인의 심한 정도와 나이에 따른 피부 상태에 따라 방법을 달리하거나 함께 적용할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수술 모두 눈 밑 노화를 개선할 수 있는 수술 방법의 하나이며, 수술 후 회복 기간이 빠른 편이다. 단, 눈 밑의 피부는 매우 얇고 예민하며 수많은 혈관이 지나가는 부위이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 및 숙련도를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진행이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우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