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턱 라인 개선을 위한 초음파 리프팅, 시술 후 ‘이 행동’은 금지

입력 2022.10.25 11:23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누구나 젊음을 유지하고 싶어하지만, 그 누구도 세월의 흐름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본인의 나이보다도 더 들어 보이게 만드는 노안의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피부탄력 저하로 발생하는 피부 처짐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얼굴 곳곳에 콜라겐이 감소하면서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깁니다. 특히 턱 라인이 두툼해지는 ‘이중턱’은 노안뿐만 아니라 비만해 보이게 하는 주 요소로, 얼굴 라인을 무너뜨리는 주범으로 손꼽힙니다.

최근 피부 노화를 보다 빠르고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리프팅 시술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술 없이 피부 탄력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레이저 시술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리프팅 시술 후 주의사항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리프팅 시술 후 주의사항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초음파 리프팅(슈링크 리프팅)의 원리는?
초음파 리프팅(슈링크 리프팅)의 원리는 피부의 SMAS층을 직접 공략하는 것입니다. 강한 초음파 에너지가 진피층과 SMAS층(피부 깊이 피하지방층 아래 근육을 감싼 근막층)에 작용하게 되는데, 피부 깊숙이 도달시켜 콜라겐의 재생을 돕고 피부 탄력을 개선시키는 리프팅 시술입니다.

특히 SMAS층을 당김으로써 콜라겐 생성과 턱 라인을 개선해주어 탄력 있는 V라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당 리프팅 시술은 고강도 집속초음파(HIFU) 에너지를 이용한 비침습적 방식으로 마취나 절개 없이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증에 대한 부담도 적은 편이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시술의 효과는 대략 2~4주 뒤부터 체감할 수 있습니다.

얼굴 리프팅 시술은 종류가 여러 가지이므로 본인의 상태에 맞는 방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피부 타입, 노화가 진행된 부위와 그 정도, 원하는 효과 등을 모두 고려해 적절한 레이저나 리프팅, 안티에이징 시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초음파 리프팅 시술 후 주의사항은?
시술 후 잠시 부기와 멍이 나타날 수 있지만 자연스럽게 사라지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술 직후 시술 부위를 심하게 문지르거나 자극을 주는 행동은 피하고, 일주일 정도는 찜질방이나 사우나, 음주, 심한 운동을 자제해야 하며 경락 마사지 등은 약 한 달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리프팅 시술 후 한동안은 음주(술), 사우나, 흡연 등 피부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2~3일 정도는 피부가 진정될 수 있도록 안정을 취해 주고 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콜라겐 촉진을 위해 야채나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줘야 합니다.

이중턱 주사 효과는?
이중턱 주사로도 충분히 턱 라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된 이중턱 개선 주사(브이올렛 주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턱밑 지방 개선 기능을 승인 받았습니다.

해당 제품은 인체 내 자연성분으로 구성된 ‘데옥시콜산’ 성분을 사용합니다. 기존 윤곽 주사와 달리 지방분해가 아닌 비가역적 지방세포 파괴 작용(Adipocytolysis)을 하며, 적은 용량으로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가역적 지방세포 파괴 작용은 지방의 크기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 기존 윤곽 시술들과 달리 지방세포막을 파괴해 지방세포 수 자체를 감소시켜 줍니다. 또 콜라겐 합성을 유도해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매끈한 턱 라인을 만들어 줍니다.

초음파 시술 vs 주사 시술
본인 턱 라인에 어떤 시술이 적합한지는 개인의 체질과 턱 라인에 따라 다릅니다. 자신이 원하는 얼굴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기존 얼굴형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전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및 진료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을 선택해 진행해야 하는데, 이러기 위해서는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을 권유하는 피부과를 찾아야 합니다. 시술에 대한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