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카드뉴스] 우리 몸에 ‘아연’이 필요한 이유

입력 2022.11.26 12:00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출처: 하이닥출처: 하이닥


아연은 전반적인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미량 영양소로, 체내에서 매우 낮은 농도의 이온 형태로 존재한다. 특히 아연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필요한 양은 적지만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 몸에 아연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연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
아연은 체내에서 세포와 효소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100여 개 이상의 효소에서 보조인자로 작용한다. 아연의 주요 기능으로는 ▲성장과 발육에 도움 ▲수정 능력 조절 ▲DNA와 RNA 합성 관여 ▲면역력 유지 ▲미각 유지 ▲인슐린 합성 관여 등이 있다.

특히 아연은 면역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최근 발표된 연구에서는 아연이 인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메커니즘을 밝혀내기도 했다. 미국의 프레드 허친슨 암 연구 센터(Fred Hutchinson Cancer Research Center)의 면역학자 제로드 두다코브(Jarrod A. Dudakov) 박사팀은 동물 실험을 통해 아연이 병원체와 맞서 싸우는 T세포의 발달에 꼭 필요하며, T세포 생성 면역기관인 흉선(가슴샘)의 재생을 촉진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기전을 확인했다. 두다코브 교수는 "아연을 보충해 발달 과정의 T세포에 축적되게 하면 어떠한 손상이 생겼을 때 아연이 다시 방출될 것"이라면서 "이렇게 표준 이상의 아연이 있으면 흉선 재생 경로를 자극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너무 많아도, 적어도 탈…혈액 중 적절한 아연 농도는?
혈액 중 아연 농도의 정상 수치는 70~121ug/dL이다. 체내에 아연이 부족하거나 너무 많으면 결핍증 또는 독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결핍 증상으로는 ▲성장 장애 ▲성기능 장애 ▲면역 저하 ▲염증 발생 ▲피부 감염 ▲우울감·식욕 저하 ▲탈모 등이 있다. 독성 증상으로는 ▲구리 흡수 저하 ▲면역력 감소 ▲HDL 감소 등이 있다.

도움말= 하이닥 영양상담 윤성원 (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