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필러와 실리프팅'의 차이점...관자놀이 필러란?

입력 2022.12.20 17:00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고, 그 시간이 쌓여 나이가 들며 우리 모두는 자연스럽게 신체 노화를 겪게 됩니다. 노화는 신체 전반적으로 나타나지만, 얼굴에 가장 민감하게 나타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거울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되고, 이전에는 없었던 잔주름이 하나 둘 늘어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 눈가와 입가에는 탄력이 떨어지고, 예전과 달리 날렵한 턱선도 처지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노화는 40~60대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노화가 시작되는 초기 단계인 20대 중후반을 기점으로, 30대도 안티에이징이나 피부관리를 소홀히 하면, 피부 타입에 따라 잔주름이나 볼처짐, 패임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찍부터 노화관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피부과 안티에이징 시술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시술로는 '필러'와 '실 리프팅'이 있습니다.


필러와 실 리프팅은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시술이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필러와 실 리프팅은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시술이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필러 시술이란?
필러는 깊게 패거나 볼륨이 부족한 부위에 히알루론산과 같은 체내 성분과 유사한 충전 물질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주름이 있는 부분에 인체에 무해한 성분을 주입하여 주름을 개선하거나 볼, 이마, 팔자주름 등 얼굴의 꺼진 부위나 짧은 턱과 무턱 등에 볼륨을 채워줍니다.

필러의 종류는 주입하는 부위마다 달라지며 필러 종류에 따라 성분은 물론 기능과 효과, 유지 기간, 가격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필러는 크게 히알루론산 필러와 비히알루론산 필러로 나뉘는데요. 히알루론산 필러는 시술이 과한 경우 히알루로니다제(필러 녹이는 제품)를 사용하여 쉽게 녹일 수 있으며, 효과는 1~2년 정도 유지됩니다. 비히알루론산 필러는 녹일 수는 없지만, 제품에 따라 5년 내외로 효과가 유지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필러 시술 중 인기가 높은 ‘관자놀이 필러’
최근에 필러 시술 중 많이 진행하는 부위는 바로 ‘관자놀이’입니다. 이마와 광대가 도드라진 것에 비해 관자놀이가 너무 꺼져 있으면 얼굴 윤곽이 울퉁불퉁해 보이고, 자칫 인상이 강하고 고집이 세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광대뼈를 줄이는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는데요. 피부를 절개하는 뼈 수술은 여러모로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간단한 관자놀이 필러로 살짝 보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필러를 이용하여 관자놀이의 꺼진 볼륨을 채워주면 관자놀이와 광대 부위를 연결하는 라인이 매끄러워지면서 전체적인 얼굴라인이 부드러워지고 강한 인상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실리프팅 시술이란?
실리프팅은 인체에 무해한 녹는 실을 피부에 삽입하는 시술로, 처진 피부를 끌어당겨 V라인을 만들어주는 시술입니다. 실이 가진 물리적인 힘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하지 않아도 마치 수술을 한 것과 비슷하게 피부를 강력하게 당겨 올릴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녹는 실의 경우 피부 속에서 콜라겐의 재생을 유도하기 때문에 피부탄력 증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녹는 실을 활용한 실리프팅은 종류에 따라 PDO, PLLA, PCL로 분류됩니다. PDO는 의료 봉합사의 한 종류입니다. 안전하고 이물감이 적지만, 효과가 6개월가량으로 장기간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이 한계점입니다. PLLA와 PCL은 PDO보다 강도가 높은 실로, 탄력 효과 및 시술 유지 기간이 약 3배 정도 긴 것이 특징입니다. PLLA의 경우, 고가의 스컬트라 필러를 의료용 실로 시술화시킨 획기적인 시술로 피부에 삽입하면 콜라겐 생성을 통해 주름 개선 및 탄력 증진, 피부 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러와 실리프팅 시술의 차이점

필러는 겔 형태를 주입하는 볼륨증가 시술이고, 실리프팅은 실로 이뤄진 의료 물질로 처진 피부와 지방을 당겨주는 시술입니다. 피부 타입이나 주름이나 처진 정도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각 시술 재료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가 다르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모든 피부과 시술은 시술 부위의 특성을 고려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때 피부 두께, 노화 정도 등 여러 사항을 모두 체크해야 안정적으로 시술할 수 있으므로 개별 맞춤 계획을 세우는 것이 관건입니다. 또한,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의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피부 상태와 피부 타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 시술이 이뤄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뿐 아니라 안전성이 입증된 브랜드와 제품만을 사용하고, 정량의 원칙이 지켜지는 병원을 선택해야 하며, 해당 분야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