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꺼풀 지방이식 부작용 교정, 실패하지 않으려면?

입력 2022.12.26 13:00
  • 성낙관·성낙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나이가 들면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하면서 탄력이 떨어지고 지방이 줄어들게 되어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점점 처진다. 눈 주변도 예외는 아니다. 눈꺼풀 피부가 처지고 푹 꺼진 눈은 노안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피곤하거나 아파 보이는 퀭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함몰 눈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눈꺼풀 지방이식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눈꺼풀의 특성상 다른 부위보다 얇은 피부를 가지고 있고 많은 신경과 혈관이 분포해 있기 때문에 지방이식 부위 중 가장 어려워 부작용 발생 사례도 늘고 있다.


함몰 눈 지방이식 부작용 수술은 빠른 대처가 관건이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함몰 눈 지방이식 부작용 수술은 빠른 대처가 관건이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눈꺼풀 지방이식 부작용, 빠른 대처가 관건
눈꺼풀 지방이식을 잘못 받게 될 경우, 이식된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과다이식으로 인해 두툼해질 수 있으며, 매우 드물지만 피부 괴사 및 실명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풍선에 바람을 오랫동안 넣어둔 상태에서 바람을 빼면 풍선이 처음처럼 팽팽하지 않고 쭈글쭈글하다. 이처럼 과하게 주입된 지방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으면 교정 시술 후 피부 표면이 늘어지게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이식한 지방이 신경 및 혈관, 주위 조직에 유착되어 교정하기가 매우 까다로워 매끄럽게 다듬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함몰 눈 지방이식 후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빠르게 교정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부작용 양상에 따라 교정 수술법 달리 해야…
부작용에 따른 재수술 시에는 겉으로는 비슷하게 보여도 검사 결과를 보면 사람마다 부작용의 양상이 매우 다양하므로, 정밀 초음파나 CT 검사를 통해 이식한 지방의 위치 및 분포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그에 적합한 교정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모든 재수술이나 부작용 교정은 쉽지 않다. 특히 눈꺼풀 지방이식 부작용의 경우 신경이나 혈관 손상 없이 인체조직 사이에 이식된 지방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미용상 울퉁불퉁하지 않게 교정해야 하므로 난이도가 매우 높은 수술이다.
그만큼 시술자의 경험과 테크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공적인 재수술을 위해서는 풍부한 재수술 경험 및 교정노하우를 지닌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진행해야만 2차, 3차 재수술을 방지할 수 있다.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함몰 눈 지방이식 부작용 교정술을 받을 경우, 절개 없이 20분 이내의 간단한 시술로 마무리할 수 있다. 회복은 1~2일 정도면 충분하며, 부작용도 거의 없어 안전하면서도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병원을 신중하게 결정하여 첫 수술을 잘하는 것이다. 그러나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숙련된 교정 노하우를 지닌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이른 시일 내로 눈꺼풀 지방이식 부작용 교정 수술을 받으면, 원하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