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렌즈삽입술이 적합한 사람은?"...렌즈삽입술 방법과 주의사항

입력 2023.01.20 09:00
  • 정의상·에스앤유안과의원 전문의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눈 속에 일정 도수의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렌즈삽입술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눈 속에 일정 도수의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안경, 렌즈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여러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시력 개선을 위해 시력교정술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력교정술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이중 가장 대중적인 라식, 라섹은 각막을 절삭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인데요. 하지만 라식이나 라섹 수술 등으로 시력 교정이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은 기존 라식, 라섹과는 달리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눈 속에 일정 도수의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입니다. 따라서 초고도근시, 각막에 혼탁이나 질환이 있는 경우,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또는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적합한 수술입니다.

렌즈삽입술을 받기 전에는 정확한 시력교정을 위해 수술 전 의료진과 정밀검사를 진행합니다. 수술은 각막 주변부에 작은 절개창을 만든 뒤, 그 안에 렌즈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때문에 수술 결과에 문제가 있거나 환자가 불편감을 느낄 시 눈 속 렌즈를 제거하면 수술 전 눈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은 눈 속에 삽입되는 렌즈의 위치에 따라 크게 전방렌즈와 후방렌즈로 나뉘는데요. 전방렌즈는 각막과 홍채 사이에 삽입되며 홍채 부분에 고정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렌즈 자체가 수정체에 직접 닿지 않아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해 생기는 백내장 발성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렌즈를 홍채 부분에 고정할 수 있는, 전방 렌즈에 맞는 눈 조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과 검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후방렌즈삽입술을 홍채와 수정체 사이, 홍채 뒤쪽에 삽입되는 시력교정술입니다. 세밀한 교정이 가능한 'IPCL 맞춤형 렌즈'와 'Evo 아쿠아 ICL 렌즈'를 사용하여 수술이 진행됩니다. Evo 아쿠아 ICL 렌즈는 별도의 홍채절개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원데이 수술 진행이 가능하며 교정 범위에서도 제한이 없어 수술의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홍채를 절개하는 과정이 필요치 않은 Evo ICL은 기존의 안내렌즈삽입술과 달리 통증과 부작용을 줄인 렌즈이기 때문에 렌즈삽입술가격을 고려하면 다른 시력교정술에 비해 고가의 수술로 알려져있는데요. Evo ICL 렌즈는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게끔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렌즈가 겉으로 보이지 않을뿐더러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15분 내외로 수술 후 하루에서 이틀 이내에 안압에 문제가 없으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렌즈삽입술|출처: 에스엔유안과의원렌즈삽입술|출처: 에스엔유안과의원


렌즈삽입술 가격은 약 300만 원 중후반대부터 600만 원까지도 책정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가격이 레이저 시력교정술 대비 고가인 이유는 수술에 사용되는 렌즈 자체가 인체에 무해한 특수한 재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가격, 렌즈삽입술의 장점 등을 고려하여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 진료 후 본인의 눈에 맞는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울러 렌즈삽입술은 정밀한 기술이 필요한 시력교정술이기 때문에 수술을 결정하고 병원을 선택할 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료진이 있는지, 해당 의료진의 실력이 뒷받침해주는 첨단 장비를 보유한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병원을 선택하셔서 건강한 시력을 되찾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 (안과 전문의)
자문 =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훈 원장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