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가슴 성형 고민, ‘내 몸’에 맞는 모양과 수술 방법 고려해야

입력 2023.02.28 09:00
  • 신동진·에스씨301의원 의사

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ㅣ출처: 하이닥


빈약한 가슴은 타인에게는 관심 밖일 수 있으나 당사자에겐 큰 콤플렉스가 되기 십상이다. 최근들어 가슴 성형을 하는 연령대의 폭도 넓어졌다. 20대부터 30대, 40대 그리고 50~60대까지 가슴 성형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가슴 성형...삽입 혹은 이식?
가슴 성형을 선택할 때에는 방법과 효과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방법은 크게 ‘무엇을’, ‘어떻게’ 이식하느냐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실리콘 등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아니면 ‘자가지방, 본인의 줄기세포를 이식하는 것’이다. 보형물과 줄기세포를 사용한 가슴 성형은 특징이 뚜렷하다. 먼저 보형물 가슴 성형은 원하는 가슴 모양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의 체형과 비율 범위 이상으로 사이즈 확대를 할 수 있다. 다만 그 모양이 인위적일 수 있는 결과의 미지수, 내 몸 안에 이물질을 삽입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으며, 해당 보형물의 파열이나 이물감, 염증 유발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가슴 성형을 선택할 때에는 방법과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가슴 성형을 선택할 때에는 방법과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줄기세포 가슴 성형은 단순히 지방세포를 추출해 이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를 거쳐 생착률을 높이는 줄기세포를 주입하는 것이 기본 원리다. 가장 먼저 복부나 엉덩이 등 지방층이 많은 부위에서 지방을 빼내고, 원심분리기와 효소 처리를 통해 고순도 줄기세포를 추출한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추출해 낸 줄기세포는 나머지 지방세포와 황금비율로 다시 배합해 이식한다. 추출부터 분리, 정제, 배합 그리고 이식까지 고도의 기술력과 시술력이 결합되어야만 줄기세포 가슴 성형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과정 때문에 줄기세포 가슴 성형은 일반 자가지방이식과 구별된다. 흔히 피부 미용이나 재생 목적으로 널리 쓰이는 일반 단순자가지방이나 PRP(혈소판 풍부 혈장)를 이용한 지방이식과는 달리, 가슴 성형에 사용하는 줄기세포는 세포 분화 및 증식의 기능을 고려해 추출되는 고도의 정제된 세포를 사용한다.

가슴 성형, 비율적 조화와 부작용 및 생착률 고민해야
줄기세포 가슴 성형 역시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사전 관리를 통한 체내 환경 조성과 고도의 술기로 줄기세포를 추출, 가슴 내 입체적 주입까지 섬세히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의 기술과 관련 시스템이 뒤따라야 한다.

성형을 하기 전에는 대부분 목표는 하나다. 보다 젊게 아름다워지는 것이다. 하지만 성형 후에는 목표가 달라진다. ‘얼마나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아름다움을 유지하냐는 것’이다. 가슴 성형을 고려한다면 전체 신체의 비율적 조화와 더불어, 어떤 방법으로 더 나은 내 몸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