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꺼풀 수술 후 짝눈 되는 이유…올바른 교정법은?

입력 2023.02.22 10:00
  • 김형석·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

성형수술 중 가장 흔한 것을 꼽으라면 단연, 눈 성형인 ‘쌍꺼풀 수술’입니다. 쌍꺼풀 수술은 수술 하나 만으로도 이미지 변신을 꾀할 수 있고, 수술 후 만족도가 높아 연령, 성별 관계없이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성형수술입니다.

하지만 쌍꺼풀 수술 후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라인이 부자연스럽게 완성되었거나 수술 후 조직이 제대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 라인 두께나 모양, 길이, 위치 등이 잘못된 경우, 양쪽 눈의 라인과 대칭이 잘 맞지 않는 ‘짝짝이 눈’이 된 경우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쌍꺼풀 라인이 짝짝이거나 한쪽만 겹주름이 지면서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당 사례에서는 눈 재수술을 통해 라인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짝짝이 눈이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짝눈이 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후천적인 원인으로 접근하자면 눈을 뜨는 힘이 서로 다를 경우에 짝눈이 되기 쉽습니다. 특히 눈을 뜨는 힘이 다르면 눈을 뜨는 근육이 약한 한쪽 부위에만 쌍꺼풀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한쪽 눈만 찡그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얼굴 한쪽의 안면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리고 쌍꺼풀 수술 시 눈을 뜨는 힘을 체크하지 않고 진행했을 때 눈꺼풀이 늘어지면서 비대칭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짝눈 교정 시에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짝눈 교정 시에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원인에 따른 짝눈 교정 방법
짝눈 교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마다 다른 눈꺼풀 주름과 지방의 정도, 안구 돌출 여부, 눈을 뜨는 힘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입니다.

짝눈 교정 방법으로는 쌍꺼풀 성형, 눈매교정, 트임 성형이 있습니다. 한쪽 눈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엔 쌍꺼풀 수술을 통해서 양쪽 눈 모두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첫 쌍꺼풀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한쪽 눈꺼풀이 늘어져 짝눈이 된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눈매교정술이나 트임술을 병행하여 눈을 뜨는 힘을 강화해 짝눈 교정과 라인 대칭 교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짚어야 할 점은, ‘짝눈이면 한쪽 눈만 재수술하면 해결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눈을 뜨는 힘이 부족해서 짝눈이 생긴 경우라면 양쪽 눈을 다 교정해야만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비대칭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눈매교정술로 진행하는 짝눈 교정은 눈 뜨는 근육의 길이를 조절해서 진행합니다. 원인이 복합적인 만큼 전체적인 얼굴 비율, 눈매 모양, 눈 주변의 근육 상태까지 정확하게 파악한 뒤에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쌍꺼풀 재수술 성공 포인트는?
재수술을 결심했다면 첫 수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재 눈 형태와 쌍꺼풀 라인의 문제점 등을 확인한 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기존 쌍꺼풀 라인을 푼 다음, 다시 라인을 잡고 필요시 눈매교정이나 트임성형을 병행하면 대칭을 교정하고 자연스러운 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직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재수술을 할 수 없거나 오랜 기간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현재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합니다. 또한, 눈 성형 재수술은 첫 수술보다 까다롭고 난도가 높습니다. 쌍꺼풀을 단순히 만드는 것이 아닌 쌍꺼풀을 완전히 풀거나 쌍꺼풀을 푼 뒤 얕고 낮은 라인으로 다시 만들어주는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 경험이 많고, 현재 환자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눈매를 진단하고, 디자인 및 상담해 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꺼풀 풀기 수술 이후에는 이전 쌍꺼풀이 천천히 사라지며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1. 완전히 쌍꺼풀이 풀리면서 쌍꺼풀 라인 자체가 보이지 않는 경우
2. 쌍꺼풀 선이 풀리고 주변에 2~3mm 정도의 자연스러운 주름이 생기는 경우
(이 경우에 수술 전보다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원한다면 쌍꺼풀 풀기 수술 후 6개월 정도 지나서 재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쌍꺼풀이 완전히 풀리면서 이전 쌍꺼풀 폭의 절반 이하의 높이로 얇고 자연스러운 쌍꺼풀이 생기는 경우

쌍꺼풀 풀기 수술, 눈 성형 재수술 시기는?
수술 이후 충분한 회복 시간이 경과한 시점에 쌍꺼풀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개인차에 따라 3~6개월 정도 상태를 확인한 후 재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성형 재수술은 처음 수술 날로부터 최소 만 6개월 후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정확히 6개월로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지난 수술로 인한 흉터 살이 부드러워지고 수술 부위의 부기와 붉은 기운이 사라지는 시기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눈성형 재수술 시기는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