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이마 넓은데...헤어라인 이식하면 효과 있을까? 탈모 치료와 모발이식에 관한 궁금증

입력 2023.03.02 16:00
  • 신한종·모더함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신한종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신한종 원장ㅣ출처: 하이닥

외모가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외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탈모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탈모 치료와 모발이식에 대한 궁금증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문의가 많았던 탈모 치료와 모발이식 관련 질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Q. 운동이 탈모를 악화시킨다던데, 정말인가요?
많은 사람이 운동을 하면 남성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탈모가 심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이 탈모의 원인이라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입니다. 남성 안드로겐성 탈모의 경우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DHT라는 물질로 바뀌며 모낭을 공격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남성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운동과 탈모의 연관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아직은 운동과 탈모 사이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밝힌 연구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안드로겐성 탈모의 경우 일생 전반에 걸쳐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운동으로 인한 일시적인 테스토스테론 증가는 탈모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오히려 적당한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두피 쪽으로 영양소와 산소를 싣고 가는 혈류량을 늘려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탈모 예방을 위해서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적당한 양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단기간의 과도한 고강도 운동은 신체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휴지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의 경우 원인인 스트레스가 사라지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Q. 산후 탈모, 언제쯤 회복되나요?
출산 후 발생하는 탈모를 산후 탈모라고 부릅니다. 산후 탈모는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원인으로, 출산 후 2~3개월 후부터 시작해 최대 6개월까지 지속됩니다. 이 기간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영양을 섭취하면 대부분 출산 전과 같은 상태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6개월 후에도 산후 탈모가 개선되지 않고 심해진다면 △영양공급이 원활한지 △육아 스트레스가 심하지는 않은지 △무리하게 산후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추가로, 산후 탈모가 출산 후에 생기는 일시적인 휴지기 탈모인지 아니면 서서히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약해지는 여성형 탈모인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Q. 흡연도 탈모의 원인이 되나요?
담배 속 니코틴과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유해 성분은 탈모를 가속화시킵니다. 또한, 흡연으로 인해 체내로 유입된 일산화탄소는 혈액 내 산소 농도를 감소시켜 두피의 영양분 공급을 억제하고, 탈모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연초뿐만 아니라 전자담배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선천적으로 이마가 넓습니다. 헤어라인 이식이 가능한가요?
이마가 선천적으로 넓어 헤어라인이 뒤로 많이 밀려있다면 앞 라인을 새롭게 만드는 헤어라인 모발이식 교정이 가능합니다. 가는 모발을 앞 라인에 자연스럽게 배치하고, 얼굴형에 맞게 맞춤 헤어라인을 디자인한 후 모발이식을 진행하면 이마가 상대적으로 좁아지면서 동안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한종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