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다양한 증상 해소하는 추나요법이란?

입력 2023.03.21 10:30
  • 정태원·365탄탄한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정태원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정태원 원장ㅣ출처: 하이닥


스스로 아무리 조심하고 주의를 기울여도 급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있는데요.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교통사고는 여러 가지 원인과 다양한 변수로 인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통사고가 발생한 후 차 상태는 꼼꼼하게 살펴보지만, 정작 본인의 몸 상태는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질환이 바로 ‘교통사고 후유증’입니다.

교통사고 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 후유증’이란?
교통사고 후유증이란, 부르는 명칭 그대로 교통사고 후에 복합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후유증이 발현되는 것으로, 교통사고 직후에는 큰 이상이 없고 검사상에서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 이후 수일에서 수개월 후 목과 허리 통증, 기억 소실 등 나타나는 각종 증상을 총칭하는 표현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크게 목이나 어깨, 허리·무릎 통증 등 근골격계 이상, 이명 및 어지럼증-두통 및 현기증 등 신경계 증상, 우울증이나 불면증,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등 심리적 증상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증상이 한꺼번에 느껴지는 다발성 복합 증상으로 나타나는 편입니다. 몸 곳곳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목, 허리 통증, 어깨 결림, 손발이 수시로 저리는 증상, 전신 통증부터 이유 없이 심해지는 두통이나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 내과적인 증상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 의학적으로 세밀하게 검사를 받아도 이상 소견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교통사고 직후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근육 긴장이 풀리면서 통증이 생기고, 당시 기억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 살펴보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은?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을 ‘어혈’로 살핍니다. 어혈이란 외부 충격으로 인해 혈액이 정상적인 혈액 순환 통로를 벗어나 정체된 상태를 뜻합니다. 몸속 나쁜 피인 어혈이 신체 전반의 혈관, 림프를 돌아다니면서,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불특정하게 염증을 유발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봅니다.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 한약, 침구, 약침, 부항 뜸 등을 활용해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합니다. 이 중 추나요법은 교통사고 충격으로 인해 틀어진 뼈와 관절, 근육 등을 밀고 당겨 교정하여 정상에서 벗어난 뼈를 바로잡아주는 치료입니다. 교통사고 직후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근육 수출과 어혈, 인대와 근육의 염증을 비롯한 심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적절한 맞춤 진단과 체질을 분석한 한방치료법으로 맞춤형 한약을 처방하며, 통증 회복에 도움 되는 침 치료나 추나요법을 함께 시행합니다. 이와 함께 약침이나 부항, 뜸 치료를 병행하면 근육을 이완해주는 동시에 후유증을 더욱 빠르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추나요법은 근골격계 구조와 기능 균형을 맞춰 주면서 사고로 비틀어진 체형을 바로잡아주고, 검사할 때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염증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몸속 혈액순환 촉진, 기혈 순환을 돕기 때문에 내과적 문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하이닥 상담의사 정태원 원장(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