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밑 지방이 불룩해지는 원인,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주의사항은?

입력 2023.03.27 18:30
  • 김형석·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

사람의 눈은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눈에 다크서클과 주름이 생기고 눈밑지방이 두드러져 볼록 튀어나면 어두운 인상을 주거나, 본래 연령대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일 수 있습니다.

눈 주변 피부는 상대적으로 얇고, 피지 분비가 적어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노화가 더 빨리 시작됩니다. 불룩해진 눈밑지방도 피부 노화의 결과물입니다. 눈밑지방을 지지하고 있는 안와격막이 약해져 앞으로 밀려나오는 데다, 눈밑지방까지 흘러나와 눈밑고랑과 지방 주머니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를 개선하는데,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란?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불룩해진 눈밑지방을 편평하게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눈꺼풀 안쪽 결막에 작은 틈을 만들고, 그 틈으로 지방을 고르게 재배치해 튀어나왔던 부위는 다시 들어가고 패였던 고랑 부위에는 볼륨을 채워 넣어 눈 밑 전체가 다시 편평해지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평소 피곤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였던 인상을 밝고 어려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빨라 최근 선호도가 가장 높은 수술입니다. 그러나, 환자마다 각각 다른 눈밑지방 발생 원인이나 눈밑피부 상태, 눈밑지방의 구조, 피부 두께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모두 같은 방법으로 수술한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반드시 수술 방법도 △절개 △부분 절개 △레이저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져야 합니다. 또한, 수술 여부도 눈가 피부는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예민하므로 주변의 근육층, 광대뼈 등의 구조적인 부분까지 파악해 결정해야 합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1주일까지 수면 시 목이 꺾이지 않도록 하고 자세는 상체를 높여서 머리를 심장보다높게 유지하는 것이 붓기를 빨리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굴이 천장을 향하게 하고 바른 자세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고 수술 후 1주일부터는 옆으로 누워서 자도 됩니다. 아래는 수술 후 기억해야 할 주의사항입니다.


1. 수술 후 안구의 흰자가 부풀어 오르는 결막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력에는 이상이 없으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2.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최종적인 모양은 6개월 정도 경과한 후 안정됩니다.

3. 수술 후 눈이 부시거나 건조하여 눈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호전됩니다.

4. 수술 후 붓기는 2~3일 정도 지속되며, 미세한 출혈이 흡수되면서 생기는 노란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눈 안쪽 결막을 통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이후 일시적으로 눈곱 및 분비물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간혹 피도 조금씩 나올 수 있는데, 하나의 회복 과정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6. 수술 후 3일 정도 지속적으로 냉찜질을 하고, 이후에는 자고 일어난 직후에만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가 어느 정도 가라앉은 후에는 온찜질과 냉찜질을 번갈아 가면서 하면 됩니다.

7. 온찜질을 할 때 손으로 눈의 가장자리를 마사지하면 회복이 더 빠릅니다. (단 눈의 가운데 안쪽은 재배치된 지방이 있으므로 세게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으로 눈 가장자리를 가볍게 문지르듯이 마사지하거나 면봉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가볍게 밀어주면 좋습니다.)

8. 수술 후 2주일 정도는 심한 운동은 피해야 하며 눕거나 앉았다가 일어날 때에도 천천히 움직여 갑작스럽게 힘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