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이물감, 통증...입술필러 부작용 주의하세요" 안전하게 받으려면?

입력 2023.03.29 08:30
  • 조종제·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
최근 마스크 착용이 비교적 자유로워지면서 입술 모양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입술 모양을 전반적으로 도톰하고 입체감 있게 만들거나, 밑으로 떨어지는 듯한 입매라인을 개선하는 등의 목적으로 입술필러 시술을 찾는 편이다.

입술필러는 주사방식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시술이다. 예상 유지 기간은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이지만, 필러의 종류나 농도, 혼합 비율 등에 따라서 지속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필러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훨씬 오래 유지되는 필러가 출시되기도 하고 입술필러를 메인으로 하는 전용 필러도 생기는 추세다. 입술필러를 받더라도 어떤 제품으로 받는지, 시술받는 환자의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시술받기 전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체크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처음 시술을 받으면 입술에 낯선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나아지며 어느 정도 자리 잡으면 익숙해지면서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경과를 지켜보는 중에 괜찮아지지 않고 여전히 불편하다면 재빨리 병원을 찾아가 확인받는 것이 안전하다.

경우에 따라서 필러가 비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너무 얇은 층에 필러를 주입하거나 과도하게 많은 양이 들어가는 경우 생길 수 있는 현상으로, 기존에 들어간 필러를 녹이고 재시술을 해야 한다. 시간이 지나더라도 현상이 저절로 나아질 가능성이 낮기에 처음 시술받을 때 경험이 많은 병원을 찾는 것이 이런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입술필러 부작용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입술필러 부작용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또 과도하게 필러를 주입하는 경우, 모양이 매끄럽지 않고 울퉁불퉁하며 정도에 따라서는 신경을 누르며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 경우에도 시술받은 필러를 녹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필러시술에서 몰딩 과정은 중요하다. 모양이 정돈되지 않는다고 느껴지더라도 임의로 건드리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아가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몰딩과 리터치 등 시술 마무리 작업도 꼼꼼하게 진행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안전하고 아름다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입술은 우리 신체 중에서 굉장히 피부가 얇은 축에 속한다. 그렇기에 입술필러를 받는다면 더욱 안전을 신경 쓰고 시술자가 얼마나 많은 노하우와 풍부한 경험이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할 것이다. 혹시라도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않고 바로 병원을 찾아가 정확하게 확인받고 적절한 대처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