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유증 수술...반드시 '부유방'도 제거해야 하나요?

입력 2023.03.31 16:30
  • 황인식·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남성 유방의 한쪽 혹은 양쪽이 과도하게 발달해 여성과 같은 가슴 형태가 되는 여유증은 생각보다 많은 남성이 겪고 있는 질환입니다. 주로 사춘기로 접어드는 청소년이나 고령의 남성에게서 발견되나, 청소년 시기의 여유증은 성인이 되면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별다른 치료 없이 지켜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여유증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여유증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유증은 주로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깁니다. 현대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인구의 증가로 호르몬 불균형을 겪는 사람이 많아, 여유증 환자의 수도 덩달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국내 여유증 환자가 약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혹 내분비 질환의 한 증상으로 여유증이 발현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특별한 이상 소견이 없다면, 내분비계통 문제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외에 신체 건강한 남성에게 발생하는 여유증은 여유증 수술로만 개선이 가능합니다.


여유증 수술, 부유방과 주변 지방 모두 제거해야
여유증 수술의 목적은 남자다운 가슴을 만드는 것입니다. 때문에, 유선이 몰려있는 부위의 유선과 주변 지방, 부유방 제거는 필수입니다. 부유방은 섬유질 조직과 그 사이를 채우고 있는 지방조직으로 지방 흡입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과 주변 지방을 두고 유선만 제거한다면 유선이 있던 부분이 푹 패여 부유방이 도드라집니다. 수술 후 부기가 빠지면 더 극명하게 도드라져 보입니다. 가슴에 힘을 주는 동작이나 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가슴 모양이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유증 수술 시 부유방도 함께 제거해야 만족스러운 가슴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더불어, 윗가슴을 충분히 제거하지 않으면 가슴에 힘을 줄 때 함몰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반드시 가슴 형태를 제대로 진단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여유증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했다면, 수술 전 반드시 △가슴의 상태 △좌우 비대칭 문제 △멍울의 위치 △분포 정도 △유선조직의 발달 정도 △유선염 △유방암 △유방 석회화 여부를 검사해 현재 상태를 확인한 후, 전문의와 함께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