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줄기세포 가슴성형"...평균 생착률 논문 통해서 꼼꼼히 체크해야

입력 2023.04.17 12:00
  • 신동진·에스씨301의원 의사
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ㅣ출처: 하이닥
추운 겨울이 지나고, 햇볕이 따뜻한 계절이 찾아왔다. 날씨가 따뜻해질수록 사람들의 옷차림은 가벼워지고, 그에 따라 옷맵시를 살려주는 체형관리에 대한 관심도 커진다. 다양한 식이조절과 운동을 시행해 체중 감량이나 증량을 하면, 어느 정도 체형을 보완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타고난 몸매 라인 그중에서도 여성의 가슴은 별도의 식이조절과 운동으로는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지방흡입을 상담받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지방흡입은 바디라인 개선에 아주 효과적이다. 이때 복부, 허벅지 등에서 잉여 지방을 추출하고 원심 분리기를 통해 줄기세포를 추출한다. 여기서 추출된 지방세포와 줄기세포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해 가슴에 이식하는 것이 '줄기세포 가슴지방이식'이다. 추출된 지방유래 성체 줄기세포는 이식한 지방세포 주변으로 혈관 생성을 도와 양질의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한다.

'줄기세포 가슴지방이식'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착률'이다. 필요량보다 과도한 양의 지방세포를 주입하면 지방세포들끼리 서로 부딪히고 밀착하게 돼 영양소를 공급받지 못한다. 결국, 지방세포들이 죽게 되고, 죽은 지방세포들이 쌓여 시간이 지나면 거대 석회화 혹은 오일낭종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식된 지방세포가 빨리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혈관을 생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줄기세포다. 줄기세포 가슴지방이식은 혈관 생성과 성장인자 분비 등을 촉진해 손상된 조직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역할을 통해 생착률을 높일 수 있다.

줄기세포를 이용하지 않은 단순 가슴지방이식은 생착률이 10~20% 선에 그친다. 이와 달리, 이번에 SCI 국제학술지인 '성형외과 연보(Annals of plastic surgery)'에 발표된 논문 '혈관기질분획을 이용한 지방이식 가슴확대술에 대한 고찰'에 따르면, 줄기세포 가슴성형수술 후 18개월째의 지방세포 생착률은 평균 77.48%에 이른다는 결과가 확인됐다.

단, 효과 좋은 줄기세포 가슴지방이식을 위해서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다. 가슴 볼륨이 부족한 여성들의 대부분은 마른 체형이라 채취할 잔여 지방이 부족하다. 따라서 건강한 지방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체계적인 식단관리를 통해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줄기세포 가슴지방이식은 수술 결과의 데이터가 얼마나 확보되어 있는지에 따라, 의료진의 숙련도와 기술을 판가름할 수 있다. 등재한 논문이 있는지 확인하고 수술을 결정해야 최상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