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중요한 일 앞두고 남성수술 고민할 때...고려해야 할 점

입력 2023.05.16 15:00
  • 장수연·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남성 비뇨의학과에서 주로 시행되는 수술인 음경확대수술과 조루수술은 크게 2가지 목적을 위해 시행한다. 첫째는 성기능적으로 보완하여 성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또 하나는 외적으로 왜소하지 않게 바꾸어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러한 수술은 대개 결혼이나 재혼, 군입대 등을 앞두고 성기능과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음경확대수술과 조루 수술은 꼭 해야 하는 수술은 아니지만, 성기능 문제, 그리고 왜소 콤플렉스로 인한 두려움과 불안, 자신감 하락 등을 해결하는 좋은 방책이 될 수 있다.

세대에 따른 수술 목적...고려할 점은?
20대의 경우 얼굴을 성형하며 외모를 가꾸는 것처럼 성기확대 수술 등 남성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군입대를 앞두고 단체 샤워시설을 이용할 것을 걱정하여 수술하는 경우가 흔하다.

40대 이상이 남성수술로 병원을 찾을 때는 성기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우가 많다.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 발기부전이나 성욕저하, 정력감퇴 등의 문제를 겪는데, 이 경우 남성 비뇨의학과에서 음경확대술, 조루수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성기능 개선을 목적으로 확대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평상시 자연스러운 모양과 촉감을 유지할 수 있고, 발기 시 강직도를 유지할 수 있는 동종 저장진피를 재료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최근에는 수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진피 모서리·테두리 깎기 △진피의 밀착·접착·생착 과정 케어 △다층봉합 길이연장술 △진피이식조루수술 △추가 진피조루수술 등 여러 첨단 수술방식과 개념들이 복합적으로 이용된다.

한편, 왜소 콤플렉스나 조루증으로 남성 수술을 의뢰할 때 대부분의 남성들은 최대 크기로 확대하고, 또 사정시간을 최대로 늘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한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즉, 남성수술의 결과를 제대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무리한 효과를 강조하는 병원보다는 '정직하고 구체적으로 의료지식을 설명해 주는 병원'에서 상담받고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상담은 의사에게 직접 받아야 한다.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이지만, 음경확대술과 조루수술 역시 콤플렉스로 자리 잡아 여러 문제를 파생시키기 전에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해야 수술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후회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