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맘에 안 드는 쌍꺼풀라인, 재수술 가능한 시기는?

입력 2023.05.31 10:00
  • 김형석·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
외모 콤플렉스나 눈매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눈성형 중 단연 인기가 높은 수술은 바로 ‘쌍꺼풀 수술’입니다. 쌍꺼풀 수술은 눈의 크기가 커지는 동시에 간단하면서도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수술이라 성형 수술 중에서도 만족도가 높습니다. 눈성형 시행 빈도가 높아지면서 쌍꺼풀 라인이 맘에 들지 않거나 라인이 너무 낮거나 높게 잡히는 등, 여러 원인의 눈성형 재수술 사례가 꾸준히 보고되고 있어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우리의 눈은 눈꺼풀과 근육, 지방 등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를 지니고 있는 만큼 눈의 구조와 특징에 따라 개개인에게 알맞은 눈성형을 시행해야만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덧붙여 눈성형은 단순히 미적인 부분만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닌, 심미성 외에도 기능적인 측면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눈성형을 위해선 개인의 눈 모양과 상태뿐만 아니라 이목구비와의 조화를 생각하여 가장 잘 어울리는 라인으로 수술해야만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유의 눈 모양이나 어울리는 라인을 고려하지 않고, 일관된 수술 방법만을 적용한다면 자칫 어울리지 않거나 어색한 인상이 연출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눈성형 재수술 사례, 소시지 라인과 짝짝이 쌍꺼풀
쌍꺼풀 수술 후 부기가 빠지지 않은 것 같은 일명 소시지 눈이 되는 것도 재수술 사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좌우 높이가 다른 짝짝이 라인, 라인이 희미하거나 겹주름이 지면서 풀린 경우, 절개 흉터가 심해 수술한 티가 나는 경우, 라인이 불만족스러운 경우라면 눈 재수술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쌍꺼풀 라인이 짝짝이로 비대칭이거나 한쪽만 겹주름이 지면서 풀린 경우에는 눈 재수술을 통해 라인을 개선해야 합니다.

쌍꺼풀 재수술을 결심했다면 첫 수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재 눈 형태와 쌍꺼풀 라인의 문제점 등을 확인한 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기존 쌍꺼풀 라인을 푼 다음, 다시 라인을 잡고 필요 시 눈매교정이나 트임 성형을 병행하여 대칭을 교정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최대한 자연스러운 눈으로 교정해야 합니다.

눈 재수술, 언제 해야 할까요? 적절한 시기는?
눈 재수술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눈 조직 상태가 안정되었는지 학인 한 후, 실패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신중하게 재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눈 재수술의 적절한 시기는 처음 수술한 날로부터 최소 만 6개월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정확히 6개월로 단정 짓기는 어렵고 첫 수술로 인한 흉터 살이 부드러워지고 수술 부위의 부기와 붉은 기운이 사라지는 시기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시기는 눈과 눈 조직, 피부 상태를 확인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만일 절개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면 수술 부위의 절개 부위는 개인의 피부 두께와 피부 타입, 체질에 따라 흉살이 생길 수 있고, 해당 부위의 붉은 기운이 도드라지게 되어 눈에 띄거나 울퉁불퉁하게 자리 잡을 수가 있으니 조금 더 긴 기간인 약 1년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눈 재수술 후 주의사항
쌍꺼풀 재수술을 비롯한 눈성형 재수술은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도 수술만큼이나 매우 중요합니다. 재수술 이후 6개월 정도는 엎드려 자는 것을 피하고 눈을 비비는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염증, 출혈 등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회복 기간 내 흡연과 음주는 피하고 처방 받은 약 이외의 아스피린 또는 호르몬 제제의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눈 재수술은 수술이 진행된 부위의 조직을 다루는 만큼 까다로운 고난이도의 성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재수술 경험이 많은,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 의료진이 1:1 맞춤형 재수술을 진행하는 성형외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덧붙여 모든 사람들의 얼굴이 전부 제각기 다르게 생긴 이유는 얼굴을 구성하고 있는 이목구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요, 눈의 크기와 기존 이목구비와의 조화로움, 비율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야만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눈성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의 얼굴, 고유의 눈 모양, 이미지에 따라 가장 잘 어울리는 쌍꺼풀 라인을 진단하며 눈성형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