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말 못할 고민 '함몰유두'...치료가 필요할까?

입력 2023.06.07 13:00
  • 이주현·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여성은 외모와 건강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함몰유두도 그중 하나다. 함몰유두는 가만히 있어도 겉으로 돌출되어 있는 정상적인 유두와 달리 유두가 함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겉으로 드러나는 건 아니지만 큰 고민거리가 되며 안쪽에 있는 유두가 짓무르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어 건강에도 좋지 않다.

함몰유두는 성장기 때 유관이 함께 성장하지 못하거나 유두 모양을 만드는 간질 조직이 부족해 유두가 커지지 않아 발생한다. 원인은 크게 선천적, 후천적 두 가지로 나뉜다. 선천적인 원인을 먼저 살펴보면, 유선이 태어날 때부터 짧거나 유두 밑 연부 조직이 부족한 경우 함몰유두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유선 주위의 섬유 조직이 과다하게 발달해 유두를 잡아당겨 함몰유두로 발전하는 예도 있다. 후천적으로는 주로 유두 아래 만성 염증이나 종양 또는 암과 같은 질환이 생겨 유관이 당겨지면서 함몰유두가 생긴다.

함몰유두는 개인에 따라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 또한 유두에 피지가 쌓여 냄새가 날 수 있으며 염증이 발생해 건강상의 문제로 불거질 수 있다. 함몰유두가 외부 자극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불완전하게 발달되고 남은 부분이며, 함몰된 정도가 심하다면 반드시 수술을 통하여 이를 교정해 주어야 한다. 아울러 함몰된 유두는 수유에 방해가 되며 노폐물이나 이물질이 쌓이면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아 아이의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출산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와 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함몰유두는 모양과 상태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지고,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에는 다른 유방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권유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