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수술 다음 날 일상생활 가능한 ‘스마일라식’에 관한 궁금증 [눈+사람]

입력 2023.08.31 18:00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


수술 후 통증 및 부담이 적어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 하지만 다른 시력교정술에 비해 비용이 더 많이 들고, 라섹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안과 전문의 류선영 원장(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과 함께 스마일라식에 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어본다.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Q. 스마일라식의 가장 큰 장점은?

스마일라식은 수술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 각막에 가하는 손상을 최소화한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수술입니다. 라식을 할 때 각막을 과도하게 깎아내면 각막이 돌출되는 각막확장증의 우려가 있는데, 스마일라식은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1~2mm의 아주 작은 절개창을 만들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도 안전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초정밀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을 오목하게 만드는데요. 절편 생성 없이 각막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한 후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 각막 실질을 제거합니다. 운동선수나 군인, 경찰관 등 특수한 직업군이나 평소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은 라식을 하면 각막 절편이 밀릴 수 있는데,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이 없고 절개창이 작아 부담 없이 시력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각막의 신경 손상과 통증이 적어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Q. 각막 실질을 제거하면 그 안은 텅 비어있게 되는 건가. 각막 실질이 다시 재생될 가능성은?
스마일라식을 통해 각막 실질을 제거하면 그사이에 빈 곳이 생긴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도리어 절개 부위를 찾아서 벌릴 수 없을 정도로 끈끈하게 연결됩니다. 따라서 각막 실질이 재생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스마일라식이 다른 시력교정술보다 더 비싼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진의 기술 혹은 수술 방법, 수술에 사용하는 기계가 무엇인지에 따라 수술 비용이 달라지는데요. 라식과 라섹의 수술 비용은 100만 원 후반에서 200만 원 초반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스마일라식 수술 비용은 200만 원 중반에서 300만 원 선인데요. 그 이유는 현재 스마일라식 수술이 가능한 기계가 한 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스마일라식을 할 때는 눈을 고정하는 기구를 사용하는데요. 이 기구는 일회용 소모품이라, 기구의 비용이 수술비에 포함되어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


Q. 스마일라식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스마일라식은 빠른 회복 속도가 장점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군인이나 학생, 직장인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이 심하거나 빛 번짐 현상이 걱정되는 분들에게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스마일라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라식·라섹과 마찬가지로 각막 관련 질환이 있거나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 각막이 앞으로 돌출되는 원추각막인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수술 전 시력, 각막 상태, 안구 상태 등 정밀한 사전 검사를 통해 눈 상태를 면밀하게 확인한 뒤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Q. 스마일라식을 받은 다음 날, 어느 정도까지 일상생활이 가능할까.
라섹과 달리 스마일라식을 받은 다음 날부터는 간단한 메이크업이나 운동, 세안 등이 가능합니다. 단, 음주는 금물입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고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마일라식을 받은 뒤에는 최소 일주일 동안은 금주하고, 한 달 동안은 과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다음날에는 세안, 간단한 메이크업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스마일라식 후 다음날에는 세안, 간단한 메이크업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Q. 안정성이 높긴 하지만, 그래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스마일라식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안구건조증인데요. 수술 과정 중 눈물 분비 조절을 하는 자각 신경이 일부 손상이 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안구건조증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일정 회복 기간 이후 회복이 되기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두 번째는 각막 혼탁입니다. 각막 혼탁의 경우에는 안구건조증과 반대로 스마일라식 후 부작용 중 가장 발생확률이 낮은 증상입니다. 또한 만약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간혹 영구적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각막 혼탁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해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빛 번짐입니다. 빛 번짐은 낮에는 발생하지 않지만, 야간에 빛을 볼 때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수술로 인해 생기는 빛 번짐은 점차 개선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빛 번짐의 흐림 현상 자체가 눈에 적응되어 상의 억제로 인해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고, 이에 따라 불편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한 달 정도는 운전할 때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Q. 스마일라식을 받고 난 뒤 시력이 떨어지면 재수술이 가능할까?
스마일라식 후 다시 시력이 떨어졌다면 얇은 안경을 착용하거나 재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재수술을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수술 후 남아있는 잔여 각막의 두께가 충분한지 확인해야 하며, 안구건조증 등의 요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잔여 각막 두께가 충분하고, 안구건조증이 거의 없거나 심하지 않다면 재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라섹을 통해 추가 교정이 가능한데요. 스마일라식은 각막 겉 부분에 손상 없이 각막 실질부만 교정했기 때문에 라섹으로 재교정을 진행해도 부담이 적습니다.


Q. 마지막으로 스마일라식을 받은 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수술 후 1~2주 정도는 뿌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현상은 펨토초 레이저가 각막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 가스로 인해 각막이 부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부종이 빠지면서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은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술 당일에는 눈을 감은 상태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눈이 건조하지 않도록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해야 합니다. 당일부터 회복 기간까지는 눈을 비비거나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동자를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독서, 컴퓨터 작업 등을 할 때는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면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2~3일 뒤부터는 샤워가 가능한데요. 음주와 흡연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최소 한 달 정도는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또한 수술 다음 날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헬스나 필라테스 등의 운동이 아니라, 물리적 충격을 동반하는 권투, 킥복싱 등 과격한 운동은 한 달 이상의 회복기를 가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류선영 원장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류선영 원장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류선영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