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땅콩형 얼굴라인이 고민이라면…‘관자놀이 필러’의 효과와 주의할 점

입력 2023.09.19 10:00
  • 조종제·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


헤어나 패션, 메이크업 등 스타일링을 할 때 본인에게 좀 더 어울리는 방향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얼굴 부위를 꼼꼼하게 체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보통 계란형, 모나지 않은 갸름한 얼굴라인을 선호하는 모습이 아직도 계속 이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반면 유독 관자놀이 부위가 푹 꺼져있어 울퉁불퉁한 땅콩형 얼굴을 보이는 경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관자놀이가 꺼져있는 경우 자연스럽게 이마라인이 매끄럽지 못하며 훨씬 이마가 좁아 보이는 느낌을 준다. 또 상대적으로 광대가 도드라지면서 얼굴이 길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얼굴 윤곽이 전반적으로 부드럽지 않고 모나고 넓어 보이는 분위기가 생겨 이를 개선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관자놀이는 왜 꺼지는 것일까? 시간의 흐름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화현상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 얼굴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볼륨과 탄력이 떨어지면서 관자놀이와 같은 특정 부위가 움푹 들어가는 변화를 겪는다. 얼굴의 입체감은 줄어들고, 밋밋함과 노안의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관자놀이의 볼륨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물론 선천적으로 관자놀이 부위가 밋밋하거나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단기간에 빠르게 체중감소를 진행한 경우, 발치 등 골격이 변할 수 있는 행동을 하거나 피부가 급격하게 탄력을 잃어버리는 경우 관자놀이 부위가 움푹 들어가게 되면서 앞서 언급했던 땅콩형 얼굴라인을 만든다. 이런 얼굴형은 광대뼈나 눈썹 뼈 부분이 더 튀어나와 보여 강한 인상으로 변할 수도 있다.

이런 고민을 개선하고 부드러운 얼굴형으로 보완하는 방법으로 관자놀이 필러 시술을 진행한다. 필러는 주사방식으로 진행되는 간편한 쁘띠시술이다.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 없이 진행할 수 있어서 부담이 적은 편이며 시술을 받은 후에도 별도의 회복 시간을 가지지 않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개선법으로 알려져 있다. 관자놀이 필러는 패인 부위에 필러를 이용해 옆 이마와 광대 라인, 앞 광대와 옆 광대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시술하여 부족했던 볼륨이 생기고 한층 시원한 인상으로 변화가 가능하다.

관자놀이 필러는 다음과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관자가 꺼진 경우 △얼굴 윤곽이 울퉁불퉁해서 정리를 원하는 경우 △광대가 부각되어 느껴지는 남성적인 분위기의 개선을 원하는 경우 △관자놀이 부위에 볼륨이 부족해서 눈이 처지고 눈가에 주름이 많이 생기는 경우.

오랫동안 이와 관련된 고민을 안고 있다면 관자놀이 필러 시술을 확인해 보면 좋은데,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세심한 확인과 상담을 가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고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단순하게 움푹 들어간 부위를 채우는 것으로 끝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이다. 눈썹, 광대, 이마와 턱선 등 관자놀이에서 이어지는 얼굴선이 서로 잘 연결될 수 있도록 조합을 염두에 두어 알맞은 용량과 위치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부위에 동일한 문제를 고민하고 있더라도 개선을 위한 모양과 용량은 다를 수 있다. 진행 전 상담을 꼼꼼하게 진행하여 시술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관자놀이 필러 후에는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가급적 시술 부위는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시술 후 일주일 정도는 금주와 금연을 하며, 얼굴을 압박할 수 있는 경락 등의 행위는 한 달간 주의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