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비절개 뒤밑트임이란 무엇인가?

입력 2024.01.15 10:0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


현대사회에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외모를 관리하고 꾸밈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중 눈은 이목구비(耳目口鼻)로 가장 작은 면적을 차지하지만 다른 부위와 함께 중심이 되어 얼굴의 생김새를 표현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다닌 지난 몇 년 동안에는 특히 눈으로 전달되는 부분이 많아 눈 성형을 가장 많이 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평소 답답하게 막혀 있는 눈꼬리 및 짧은 눈 길이에 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한 번쯤 뒤밑트임 수술을 고려했을 것입니다.

뒤밑트임 수술은 눈꼬리 부분에 적당한 트임을 진행하고 눈꼬리 방향을 순하게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로 비절개·절개 술식으로 나뉩니다.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 현대인은 비교적 짧은 회복 기간을 장점으로 지닌 비절개방식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비절개 뒤밑트임 수술과 수술법
비절개 뒤밑트임 수술은 2개의 수술이 합쳐진 것으로, 하나의 수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2가지 효과가 나타나지만 수술 조건 역시 2가지 상황이 맞아야 합니다. 2가지 상황적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건 1) 뒤트임 수술 : 올라간 눈꼬리, 짧은 눈 가로 길이.
조건 2) 밑트임 수술 : 아래 눈꺼풀이 위로 올라와 검은 눈동자를 가림.

비절개 뒤밑트임 수술은 이 2가지 조건이 맞았을 때 시행되며, 미세한 구멍을 통해 눈꼬리부터 관자놀이까지 실을 이용해 당겨 눈의 가로 길이를 연장하는 방법입니다. 비절개 뒤밑트임은 절개를 하지 않고 진행되기 때문에 눈꼬리가 외안각에 단단히 고정되어 유착을 이루기 어려워 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확장 범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칫 시간이 지나 트임의 효과가 떨어졌을 때 본래 눈매 형태를 되찾는 것이 아니라 유착 과정에서 눈꺼풀이 뒤집어지거나 어그러진 모양이 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 점 역시 염두 해야 합니다. 이미 한 번이라도 비절개방식을 했다거나 조금 오래 유지되는 것을 원한다면 비절개방식보다는 절개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트임은 자연스러움과 함께 유지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료를 받은 후에 눈꼬리 부분을 적당한 정도로 절개한 후 늘어난 눈꼬리 끝점을 외안각에 단단히 고정하는 방법을 추가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회복 기간 및 저렴한 비용만을 보고 무작정 비절개 뒤밑트임 수술을 결정하기보다는 각 방법의 특징 및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회복 기간의 차이
회복 기간은 절개방식과 비절개방식의 차이도 있지만, 관리의 차이에서도 발생하는 만큼 충분히 알아본 후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뒤밑트임 후 자연스럽고 흉터가 눈에 띄지 않는 것은 비절개방식으로 해서가 아니라 개인의 상태에 따라 여러 요인을 고려해 체계적인 트임 수술 계획을 세워서 입니다. 이를 명심하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뒤밑트임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