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덕한 질감이 매력인 그릭요거트는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릭요거트 칼로리는 100g당 90kcal로 일반 요거트(100g당 60kcal)보다 높다. 그럼에도 체중 감량을 할 때 그릭요거트를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릭요거트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릭요거트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칼로리는 높지만 탄수화물 함량은 낮춰
그릭요거트는 그리스 지중해 연안에서 인공 첨가물 없이 원유를 발효시켜 만든 요거트를 말한다. 유청(젖 성분에서 단백질과 지방을 뺀 것) 제거 여부에 따라 만드는 방법이 나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유청을 제거하고 단백질 덩어리만 남겨 만든다.
첨가물 없이 제조된 그릭요거트는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단백질 함량이 2배 이상 높아지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군것질과 폭식 위험을 줄인다. 일반 요거트보다 칼로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유당 즉 당분 등이 탄수화물 함량을 낮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반면, 일반 요거트는 칼로리는 그릭요거트보다 적지만 포만감이 적어 탄수화물을 비롯한 당류 등이 더욱 당기게 만든다.
프로바이오틱스 풍부해 장 건강에 효과적
그릭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알려진 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하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장이 최상의 상태로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돕는 박테리아를 의미한다. 장이 건강해지면 소화뿐 아니라 면역력도 강해진다. 특히 아연·셀레늄 등이 많아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또 단백질과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운동 후 근육 회복을 돕는다. 단백질에 든 아미노산이 손상된 근육 조직을 재건하고 새로운 근육 세포를 생산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운동으로 땀을 흘린 다음 그릭요거트를 먹으면 회복에 효과적이다.
뼈 건강에 도움 되지만 과하게 먹으면 심혈관 질환 위험 높아
그릭요거트는 골다공증 환자들에게 특히 유용한 식품이다. 칼슘·마그네슘·인 등이 풍부해 장과 뼈 건강에 도움을 줘서다. 그릭요거트 156g에는 칼슘이 111mg 들어있다. 실제로 2020년에 진행한 한 연구에서 18~25세 사이의 건강한 남성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12주 동안 무지방의 그릭요거트를 섭취한 그룹과 단백질이나 칼슘이 없는 플라시보를 섭취한 그룹을 비교했다. 무지방 그릭요거트를 섭취한 그룹이 플라시보를 섭취한 그룹에 비해 뼈 형성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한편, 그릭요거트를 지나치게 먹을 경우 호르몬이 불균형해져 여드름, 특히 여성은 월경전증후군과 불규칙한 월경주기나 설사, 복부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고, 설탕 같은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그릭요거트를 먹으면 체중 증가, 인슐린 저항성 등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평소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유당불내증이 있을 때는 가급적 그릭요거트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방 함량이 높은 그릭요거트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지방 속 유리 지방산이 혈액 속에 쌓여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블루베리 넣어 먹으면 좋아
그릭요거트는 블루베리와 같은 다양한 과일을 얹어 먹으면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 강력한 항산화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다. 이외에도 바나나, 견과류를 요거트와 곁들이면 다채로운 식감과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