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교통사고 후 안일한 생각이 부르는 ‘후유증’…예방∙치료하는 한방치료

입력 2024.03.24 13:00
  • 임선경·365매일한방병원 동대문점 한의사

하이닥 의학기자 임선경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임선경 원장ㅣ출처: 하이닥

낮은 온도 등으로 몸이 경직된 상태에는 경미한 사고에도 신체에 큰 충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몸에 충격이 가해진 이후 통증을 방치하면 오랜 기간 후유증으로 남고,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경미한 교통사고를 당한 후, 몸에 이상이 없으면 사고가 난 차량만 살피고 넘어가는 사례가 많은데요. 이후 뒤늦게 발병한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뒤늦게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처럼 사고 이후 통증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현상을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과 특징은?
교통사고의 가장 무서운 부분은 '후유증을 동반하는 증상'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인 목 통증, 어깨 통증, 허리 통증 외에도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 소화불량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통상 사고 당일보다 2~3일째 증상이 심해지거나 추가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방치하면 기혈의 흐름을 방해해 부상의 회복을 더디게 만들 뿐만 아니라, 증상이 만성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고 3개월까지 집중치료를 통해 후유증에 초기 대응해야 깔끔하게 회복될 수 있으므로 치료 초기부터 한방, 양방 통합 진단을 통해 개인의 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극심한 통증이 있거나 통증 범위가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면, 교통사고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치료하는 ‘한방치료 프로그램’
최근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위해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시행하는 교통사고 치료 프로그램이 환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부터인데요. 간단한 절차를 통해 보험처리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한방에서 시행하는 대표적인 교통사고 한방 치료 프로그램에는 한약, 침, 부항, 약침요법과 추나요법 등이 있습니다. 약침은 손상된 부위의 빠른 회복을 위해 약액을 주사기에 넣어 주입합니다. 사고 충격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 인대, 힘줄 등의 신체 부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추나요법은 근육, 인대, 뼈, 관절을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자극을 가함으로써 시행하는 교정 치료법으로 충격으로 틀어진 신체의 불균형을 바로잡아줍니다. 특히 목, 어깨, 허리 등의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후유증을 최소화하여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교통사고 후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여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초기에는 집중적인 치료를 위해 야간진료, 일요일 공휴일 진료 시간을 적극 이용하여 통증을 방치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덧붙여 교통사고 후유증은 오래 방치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되도록 이른 시기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별 체질 맞춘 한방요법을 병행 활용해 후유증을 유발하는 근본 요소를 제거하고, 무너진 신체 밸런스를 바로잡아 건강한 일상 복귀를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임선경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