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남성 여유증, 다이어트해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입력 2024.03.29 11:00
  • 엄성용·유로진비뇨기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엄성용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엄성용 원장ㅣ출처: 하이닥

아직 추운 날씨가 완전하게 풀리지는 않았지만, 벌써부터 여름을 준비하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진행하면서 현재의 체형에 변화를 주고자 구슬땀을 흘리는 남성들이 많은데요. 이 중에서는 체형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남자의 체형에 맞지 않는 돌출된 가슴, 즉 여성형 유방증(여유증)을 가진 남성들이 이에 속합니다. 여유증으로 인해 일상 속 다른 사람들이 힐끗힐끗 쳐다보는 시선에 부담을 크게 느끼고, 이런 문제를 줄이고자 더운 여름에도 두꺼운 옷을 입는 등 적지 않은 불편을 겪곤 하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남성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해도 여유증 상태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마련인데요. '다이어트는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듯,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 자체가 쉽지 않아 중간에 포기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 해도 가슴 부위가 크게 개선되는 느낌을 받지 못하고, 여전히 형태에 대한 불만을 갖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후에도 가슴이 개선되지 않는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가슴의 어느 한 조직 때문입니다. 물론 체내에 있는 지방이 감소되면 가슴의 크기가 줄어들 수는 있지만, 가슴 안쪽에 자리 잡은 유선 조직 자체는 이러한 다이어트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제거를 해줘야만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오히려 유선 조직이 있는 부분만 돌출되어 전에 비해 더 보기 좋지 않은 가슴의 형태를 띠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의 지방을 없애려 가슴의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열심히 한 후, 오히려 더 가슴이 돌출되는 문제로 이어지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유증은 무조건 어떤 한 방법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우선적인 결심보다는 개인의 가슴 상태에 대한 점검을 통해 구성 상태를 확인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여유증을 해결한 것인가 심도 깊게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유증 수술은 전문의의 진단,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여유증 수술은 전문의의 진단,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가슴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 중에는 초음파 검사가 있는데요. 이를 통해 가슴 안쪽의 지방이나 근육, 유선조직의 상태가 어떠한지 확인한 후 다이어트를 통해 개선할지, 수술을 통해 개선할지를 선택해야 효율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결법 중 여유증 수술을 선택하여 진행한다면, 검사결과에 따라 알맞은 수술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슴 상태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지방과 유선을 남겨주는 수술을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큰 부작용 없이 결과적으로 외관상 보기에도 탄탄하고, 치료를 받은 남성 개인이 보기에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가슴 형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뜻해지는 날씨에 남성들의 체형 변화에 대한 갈망이 커지고, 이에 따른 행동들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듯한데요. 매년 여름 심각한 콤플렉스로 인해 외부 활동이 꺼려졌다면 이번 여름은 탄탄한 체형으로의 변화를 통해 자신 있게 드러낼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엄성용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