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최신연구

DASH·지중해식 합친 ‘이 식단’…노화 속도 늦춰준다

입력 2024.03.25 15:30
  • 조수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 1,644명 데이터 분석
MIND 식단, 노화 늦추고 치매 및 사망 위험 낮춰
MIND 식단 = DASH(고혈압 예방) 식단 + 지중해식 식단


최근 DASH 식단과 지중해식 식단을 합친 MIND 식단이 노화를 늦추고 치매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 결과(Diet, Pace of Biological Aging, and Risk of Dementia in the Framingham Heart Study, 프래밍햄 심장 연구에서의 다이어트, 생물학적 노화 속도 및 치매 발병 위험)는 세계적 신경의학 학술지 ‘신경학 연보(Annals of Neurology)’에 게재됐다.


최근 MIND 식단이 노화를 늦추고 치매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ㅣ출처: 미드저니최근 MIND 식단이 노화를 늦추고 치매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ㅣ출처: 미드저니
미국 컬럼비아대학교(Columbia University) 연구팀은 ‘프래밍햄 자손 코호트(Framingham Offspring Cohort)’ 연구에서 치매가 없는 성인 1,644명의 데이터를 분석해 MIND 식단과 생물학적 노화 점수인 ‘두네딘 PACE 시계 속도(DunedinPACE clock rating)’의 상관 관계를 조사했다. 두네딘 PACE 시계 속도가 느릴수록 생물학적 노화가 느린 것을 의미한다.

MIND 식단이란 Mediterranean-DASH Intervention for Neurodegenerative Delay의 약어로 신경 퇴행을 늦추기 위한 지중해식-DASH 중재 식단을 뜻한다. 지중해식 식단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DASH 식단을 함께 포함하는 개념으로, 가공하지 않은 식물성 음식을 권장하고 육류나 포화지방 음식은 제한한다. 두 식단 모두 인지력을 향상하는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1,644명의 참가자 중 140명이 치매에 걸리고 471명이 14년의 추적 기간 동안 사망했다. 연구 결과, MIND 식단을 잘 따르는 사람은 치매나 사망 위험이 낮았고, 노화 시계 속도 역시 느렸다. 추가 분석 결과, 두네딘 PACE 시계 속도가 느린 것은 MIND 식단 점수와 치매 위험 사이 연관성의 27%, MIND 식단 점수와 사망 위험 사이 연관성의 57%에 영향을 미쳤다.

이번 연구는 노화 속도를 모니터링 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