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갱년기 여성에게 ‘석류’가 좋은 이유

입력 2024.04.24 07:30
  • 조수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석류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석류가 어떤 작용으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지 아는 이는 많지 않다. 석류에 어떤 효능이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지 알아봤다.


석류ㅣ출처: 미드저니석류ㅣ출처: 미드저니


갱년기란?
갱년기는 질병 또는 노화에 의해 난소기능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폐경과 관련된 변화로, 여성호르몬 감소가 주요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시작되는데,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는 시기를 바로 갱년기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안면홍조는 갱년기 여성의 가장 흔한 신체 증상 중 하나다. 주로 저녁 시간에 발생하며,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과 함께 땀이 나는 증상이 동반된다. 일부 여성은 홍조 증상 없이 발한 증상만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외에도 △수면장애 △두통 △어지럼증 △근육통 △빈뇨 등 다양한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 심리적 변화로는 우울감과 신경질이 있다. 갱년기에는 사소한 것에 쉽게 짜증이 나며 잦은 감정 변화를 보인다.

갱년기 여성에게 ‘석류’가 좋은 이유는?
갱년기 증상 완화를 위해 다양한 식품과 영양제를 찾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그 중 석류는 갱년기 여성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대체 석류는 갱년기 여성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 걸까.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여성호르몬 분비를 도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갱년기에는 골다공증 위험이 급증하는데, 석류는 비타민 C, 비타민 K, 칼슘 등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골밀도를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갱년기에 자주 나타나는 건망증에도 석류는 좋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