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 복원, 부분복원과 전체복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입력 2024.04.26 10:0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 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 출처: 하이닥

눈꼬리가 올라가고, 눈 가로길이가 짧아 답답한 인상을 가진 이들이 많이 고려하는 '뒤트임 수술'. 이는 눈꼬리 부분을 터서 눈 가로길이를 연장해 주고, 눈매가 보다 시원해 보이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보다 호감형 인상으로 거듭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해 오히려 더 큰 고통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시 틀 수 있는 범위 및 각도 등 각기 다른 눈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눈의 가로길이를 늘린다는 목적 하에 뒤트임 수술이 과하게 진행되면 다양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안각 인대가 파괴되어 눈 끝의 모양이 'ㄷ자'로 변형되고, 눈꺼풀이 뒤집어지는 안검외반 증상이 대표적인데요. 이 경우, 자연 치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뒤트임 복원 과정이 필요합니다.

뒤트임 복원 수술, 방법 선택 시 주의사항은?
뒤트임 부작용을 개선하는 뒤트임 복원 수술은 벌어진 눈꼬리를 닫아주고, 뒤집힌 점막을 보이지 않도록 밀착시켜 눈꼬리를 정상적인 해부학 구조에 가깝게 되돌리는 수술법입니다. 흉이 남은 위치와 면적, 결막의 노출 정도, 속눈썹이 빠진 범위, 양쪽 눈꼬리의 높이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아 난도가 높고, 과정이 복잡한 눈 재수술입니다.

뒤트임 복원 수술은 복원하는 범위 및 면적에 따라 전체복원과 부분 복원으로 나뉘는데요. 이 둘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고 진행해야 뒤트임 복원 재수술을 하게 되는 일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먼저 전체복원이란 뒤트임 수술 후 생긴 흉터의 범위가 넓고 벌어진 정도가 커서 기능적인 불편함이 클 때 권해지는 복원 방법입니다. 눈꼬리의 끊어진 조직 각 층을 다시 연결해 주고 눈꼬리의 모양과 형태를 다시 잡아주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지만 눈이 작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부분복원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부분복원 과정은 전체복원이 필요한 사례에 비해 눈꼬리의 손상도가 덜하지만 뒤트임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 눈꼬리의 일부 조직을 재건해 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눈이 덜 작아지지만 상대적으로 흉터를 남길 수밖에 없기에 추후 재재건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전체복원을 시행한다 해서 무조건적으로 눈이 작아지는 것은 아니며, 의료진의 숙련도 및 경험에 따라 눈 크기가 많이 줄어들지 않는 선에서 충분히 복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눈 크기보다 중요한 것은 재복원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수술이 정확히 진행되는 것입니다. 전체복원으로 할 것인지, 부분복원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뒤트임 부작용 증상의 심각도, 눈꼬리 벌어짐 정도, 현실적으로 개선 가능한 정도, 본인이 원하는 최종적인 모습들을 정확하게 인지한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복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면밀한 진단 및 상담을 통해 뒤트임 복원의 범위를 적절히 설정해야 최대한의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인을 중심으로 결정하지 말고, 자신을 중심으로 체크 해보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