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드름 가고 흉터 남는다! 흉터까지 물리치는 피부 시술은 어떤 게 있을까?

입력 2024.05.30 09:00
  • 민아림·민앤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민아림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민아림 원장ㅣ출처: 하이닥

피부 트러블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여드름이다. 여드름은 20대부터 40대 이후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이다.

여드름은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고 모공이 막히거나 각질 제거가 되지 않는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별 피부 타입과 특징에 따라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여드름은 이런 요인에 따라 각각 다르게 치료하며 치료 이후 관리 방법도 다양하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여드름을 짜내서 없애고는 하는데, 여드름을 짜는 것은 가장 안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짜낸 여드름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피부 내부로 들어가 여드름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여드름을 잘못 제거하면 여드름 흉터가 생길 수 있다.

이 외에도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흔히 많은 움직이는 부위에 크고 붉은 형태의 비후성 반흔(비대흉터)이 생기며, 켈로이드에 의해 여드름 상처 부위의 흉터가 부풀어 올라 커진 형태의 흉터, 염증이나 2차 감염에 의해 생긴 흉터 등 그 종류도 각기 다르다.

켈로이드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평소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여드름 흉터를 관리할 수 있다. 그러나 빠르고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 시술을 찾는 사람들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시술에는 써팩트 레이저, 리즈네 스킨부스터, 쥬베룩 스킨부스터, 실펌엑스 등이 있다.


① 써팩트 레이저
써팩트는 고주파 레이저를 활용하는 레이저다. 흉터로 손상된 부위에 에너지를 집중해 콜라겐과 엘라스틴 재생을 도와 여드름으로 인해 생긴 흉터와 모공을 개선한다. 64P와 100P 2가지 팁이 있으며 각각 모공 및 흉터의 깊고 얕은 정도에 맞춰 팁을 선택해 진행한다. 써팩트 레이저를 받으면 콜라겐이 피부 내부에 들어가서 살을 채워주기 때문에 볼륨이 살아나면서 흉터가 개선에 도움이 된다.

② 리즈네 스킨부스터
리즈네는 인체의 구조와 가장 유사한 형태의 DNA를 가진 연어의 DNA를 활용한 스킨부스터의 일종이다. 리쥬란 스킨부스터와 동일한 성분으로 이뤄져 피부 재생, 수분 공급, 모공, 주름 개선 등의 효과가 있어 피부에 생긴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흔히 연어주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③ 쥬베룩 스킨부스터
쥬베룩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스킨부스터 종류 중에 하나다. 피부의 볼륨감이나 패임 개선 등의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나 흉터에 의한 패임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④ 실펌엑스
셀펌엑스는 써팩트와 유사하게 고주파를 활용하는 레이저로 각각의 다른 특징을 가진 2가지 모드로 나누어져 있다. CW모드는 모공 탄력 케어에 특화된 모드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RF에너지를 전달하여 손상된 피부의 회복을 유도한다. PW 모드는 고주파의 열을 활용하여 각종 염증이나 홍조, 색소 침착 등 여드름 및 흉터로 인해 생긴 피부 병변의 치료와 색소침착에도 도움이 된다.


여드름 흉터 및 색소침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술은 위의 4종류를 제외하고도 훨씬 다양하며 각각의 특징 및 효과의 차이가 있다. 또한, 같은 시술이라도 시술을 실시하는 의료진이나 개개인의 피부 타입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시술 전 개개인의 피부 상태를 확인 후 적합한 시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민아림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