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외음부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대음순, 기능적 중요함도 잊어선 안 돼

입력 2024.05.20 08:00
  • 이지영·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이지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지영 원장ㅣ출처: 하이닥
‘동안’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깨끗하고 주름 없이 탄력 있는 피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목구비는 자연적으로 잘 변하지 않고 변하더라도 아주 천천히 변하지만, 피부는 세월을 보여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변화가 큽니다. 또 신체의 모든 부분을 덮고 있어 가장 많이 보이기도 해 그 변화가 더 두드러집니다.

외음부도 외음부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외음부의 얼굴이나 마찬가지인 대음순입니다.

외음부의 얼굴 대음순, 기능적으로도 중요해
대음순은 소음순 바깥쪽을 감싸는 도톰한 지방 조직으로 외음부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합니다. 대음순은 볼륨감과 곡선으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담당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 및 관계 시 외음부를 보호하는 기능적 역할도 합니다. 보여지는 부분이 크다 보니 안타깝게도 기능적 역할은 다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적절한 대음순의 볼륨은 여성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합니다.

대음순은 노화, 가려움으로 인한 지속적 마찰, 잦은 왁싱, 무리한 다이어트 및 선천적 원인 등 다양한 이유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주름지고 돌출되거나 착색될 수 있고, 지방이 꺼져 쿠션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음순의 역할이 미적인 부분에만 그친다고 생각해 대부분의 여성은 대음순 변형을 대수롭지 않게 여깁니다. 대음순 변형은 미적 불만족뿐 아니라 생활의 불편함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대음순이 볼륨을 잃으면 상대적으로 소음순이 노출되며, 보호받지 못한 소음순은 늘어짐, 착색, 비대칭 등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음순 변형은 질염, 가려움증 등 추가적 질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음순 변형 자가진단 테스트
△마찰로 인해 가려움증을 느낀다
△만졌을 때 치부가 뻣뻣하고 거칠다
△전체적으로 색상이 어둡다
△불룩하게 돌출돼 밀착된 옷을 입으면 민망하다
△바람 빠진 풍선처럼 쪼그라지고 주름져있다
△빈약한 대음순으로 소음순이 노출된다
△관계 시 쿠션감이 없어 통증이 생긴다

대음순 성형, 상태에 맞는 치료법 선택 가능해
대음순 성형은 변형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볼륨감을 잃은 대음순이 고민이라면, 필러 시술 혹은 줄기세포 지방이식으로 볼륨감을 채울 수 있습니다.

늘어짐, 주름, 돌출, 비대칭, 거칠어진 피부, 착색, 복합적 변형 상태이거나 근본적인 변화를 원한다면 대음순 거상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음순 거상술은 늘어지거나 거칠어진, 착색된 피부를 제거하고 봉합해 봉긋한 대음순 형태를 살려주는 외음부 성형 방법입니다. 대음순은 보이는 면적이 넓은 만큼 흔적이 남지 않도록 가려질 수 있는 부분을 절제하고 봉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인마다 외음부의 크기와 형태가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 소음순 및 전체적인 밸런스에 맞게 대음순 형태를 디자인하고 성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지영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