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갑자기 찾아온 백내장...초기 치료로 노안까지 잡는다

입력 2024.05.18 12:00
  • 정의상·에스앤유안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

스마트폰, TV,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기기들은 즐거움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시력에는 상당한 악영향을 끼칩니다. 기술의 발전이 현대인의 안구 노화를 촉진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인데요. 이른 노안, 백내장 증상으로 안과에 방문하시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백내장은 초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수술의 성공률을 더 낮아지게 만드는데요. 따라서 백내장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치료하는 것입니다. 백내장과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안과 함께 오는 백내장, 증상 있다면 정밀검사받아야

백내장은 대체로 노안과 같이 오는 경우가 많아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증가하는데요. 대표적인 백내장 증상으로는 시야가 답답하거나 앞이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수정체라면 투명한 눈 구조물을 통해 사물이나 명암들을 받아들이는 데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백내장이 발병하면 뿌옇게 변한 수정체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색감 이상 증상이 생깁니다.

또한 이 같은 증상은 양쪽 눈에서 같은 범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물체가 2개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겨 2중으로 보이는 복시현상, 밝은 곳에서의 시력이 어두운 곳에서보다 떨어지는 주간맹 현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생긴 초기에는 수정체가 약간 두꺼워져 일시적으로 근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일부 노안을 겪고 계셨던 분들은 노안이 치료되었다고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이며 백내장과 노안이 동시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 vs 백내장 바로 알기

우리 눈의 수정체는 투명한 색을 띠며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수정체는 일정한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 두꺼워질수록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추고, 얇아질수록 먼 곳에 초점을 맞춥니다. 정상적인 수정체라면 주변 근육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두께를 조절하며 초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질 경우 아무리 주변 근육이 힘을 써도 수정체를 두껍게 형성하는 것이 어려워져 가까이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힘들어집니다. 이러한 증상을 바로 노안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반면 백내장은 수정체를 조절하는 힘의 문제가 아닌 수정체 자체가 혼탁해지면서 나타나는 시력 장애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안과 백내장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에 만약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동일선상에 두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백내장은 초기에 수술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수술의 난이도가 점점 더 높아지며,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만인 백내장 증상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빠르게 검진을 받아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나에게 맞는 인공 수정체 삽입으로 노안·백내장 치료

노안과 백내장 모두 수정체의 문제 또는 노화가 원인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을 통해 노안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에 활용되는 인공 수정체 렌즈는 크게 단초점 렌즈와 다초점 렌즈로 나뉩니다.

단초점 렌즈

단초점 렌즈는 근거리, 원거리 중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추는 렌즈입니다. 필요한 거리만 초점이 맞기 때문에 초점을 맞추지 않은 곳의 시력은 개선되지 않죠. 이 때문에 근거리 또는 원거리에 특화된 작업이 많은 분이나 근거리 작업이 적은 고령층에게 적합한 렌즈입니다. 다만 초점이 한 곳에만 맞춰지기 때문에 수술 후 생황 환경에 맞게 돋보기 착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초점 렌즈

다초점 렌즈는 모든 거리의 시력교정이 필요할 경우 추천되는 렌즈입니다. 가까운 거리부터 먼 거리까지 선명하게 시력 개선이 가능해 수술 후 돋보기 착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근거리와 원거리를 연달아 볼 때도 자연스럽게 초점이 전환된다는 점에서 연속초점렌즈라고도 불리는데요.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교정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공 수정체입니다.

다만 모든 환자분들이 다초점 렌즈를 삽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노안과 백내장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안과에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받은 후 결정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사람마다 다른 안구의 특성을 면밀하게 파악해 본인에게 안전한 인공 수정체가 무엇인지 확인한 후 인공 수정체 삽입을 진행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공 수정체의 종류에는 △한국인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진 '팬옵틱스' △세계 최초 회전형 3중 초점 인공 수정체 '파인비전렌즈' △3중 초점 원리를 활용한 '라라렌즈' △특허 기술인 SMP 공법을 이용해 빛 번짐을 최소화한 3중 초점 렌즈 '리사트리 패밀리 렌즈'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인공 수정체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어떤 인공 수정체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