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이중턱근육수술, 지방제거는 몇% 될까?

입력 2024.05.27 10:00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얼굴이 커 보이고 인상이 둔해 보이게 만드는 주범인 ‘이중턱’. 이러한 이중턱은 과체중인 사람에게서만 보이는 것은 아니다. 정상 체중이거나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이중턱이 도드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되면서 턱밑 살이 늘어져 이중턱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양악 수술이나 턱 끝 수술과 같이 하악(아래턱)의 뼈를 교정하는 수술을 받은 뒤에도 이중턱이 나타날 수 있다.


즉, 이중턱은 단순히 ‘지방’ 만의 문제가 아니라 턱밑을 받치고 있는 턱밑 근육의 늘어짐이 주원인이다. 따라서 이중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늘어진 턱밑 근육을 강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턱밑 근육을 강화한 후에는 늘어진 피부의 빈 공간에 쌓여있는 지방을 제거해 주면 턱 라인을 보다 매끈하게 만들 수 있다.


근육 강화와 지방 제거를 동시에 진행해 이중턱의 리프팅 효과를 확실하게 얻기 위해서는 ‘이중턱 근육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중턱 근육수술은 양쪽 귀의 앞, 뒷부분과 턱밑을 절개해 턱밑 근육을 당기는 방식의 수술이다. 턱밑의 늘어져 있는 근육인 활경근을 턱 선을 따라 위 방향으로 팽팽하게 당기고, 동시에 벌어져 있는 가운데(내측) 부분을 강하게 모아서 근육의 힘을 강화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후에는 턱밑에 쌓여있는 지방을 제거하는 과정을 실시한다. 턱밑 가운데 부분의 지방뿐 아니라 양쪽 어금니 부위 아래 위치한 지방까지 넓은 범위를 제거하는데, 이때 지방은 ‘잘라내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지방을 잘라내는 방식을 사용하면 지방의 크기를 줄이는 흡입술과는 달리 지방 덩어리 자체를 잘라 없앨 수 있다.


이런 과정으로 지방 제거 수술을 진행하면 광범위한 범위의 턱밑 지방을 지방세포 핵까지 남김없이 잘라낼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지방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의 90% 이상 제거가 가능하다. 또한 지방의 크기를 줄이 것이 아닌 잘라내는 방식을 사용해서 체중이 늘더라도 지방이 제거된 자리에는 다시 지방이 쌓이지 않는다. 그래서 일반적인 이중턱 수술이나 시술보다 귀밑 뼈의 선이 선명하게 드러나 얼굴이 더 작아 보이며, 오랜 기간 매끄러운 턱 라인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이중턱 근육수술은 직접 턱밑 근육을 교정하고 지방을 잘라내는 고난도의 수술이므로 반드시 숙련된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귀와 턱, 두 부위를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섬세하고 정교한 봉합 노하우가 갖춰진 곳에서 수술을 진행해야 흉터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