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소아의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자세 교정’…어떻게 해야 할까?

입력 2024.05.30 20:00
  • 전진화·본튼튼성모정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전진화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전진화 원장ㅣ출처: 하이닥

아이가 잘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든 부모님이 같을 것입니다.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잘 먹고 잘 자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바른 자세가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데요. 우리 몸의 중심을 지탱해 주는 척추가 그 시작입니다.

뼈가 자리를 잡는 성장기에 틀어진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제대로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또래 아이들에 비해 작은 키나 비대칭 체형 등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여자아이는 15세, 남자아이는 17세에 성장판이 닫히는데요. 100세 시대인 만큼, 완전히 성장판이 닫히기까지의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평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가 시행하는 성장판 검사, 장점은?
소아의 자세가 틀어진 것은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고, 더 자세하게는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장판이기 때문에, 뷰노와 같은 AI 장비를 활용하여 골연령, 성장판을 제대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I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한 정확한 결과를 토대로,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엑스바디 장비를 활용하면 전신의 자세 및 체형 검사가 가능하며, 뼈의 정렬이 틀어진 부위를 찾아내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에서 균형 잡아야…인솔치료가 도움 돼
척추만 잡아준다고 모든 균형이 잡히는 것은 아닙니다. 체형이 틀어지는 근본적인 원인은 발에 있기 때문에, 무작정 자세만 잡아준다고 해서 효과를 보기에는 어려운데요.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솔 치료(깔창)입니다. 족저압 검사를 통해 어느 발에 힘이 더 들어가고 어느 쪽으로 몸의 균형이 휘어 있는지 파악한 후, 이에 맞는 의료용 깔창으로 몸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습니다.

인솔 치료는 소아 자세 교정과 성장 교정에 도움을 주며, 성인의 자세를 교정하는 데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치료 방법입니다. 인솔은 그저 발의 충격을 줄여주기만 하는 것이 아닌 △다리 △무릎 △척추까지 전체적인 자세를 교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환자의 걸음걸이나 보행 시 특징 등의 데이터를 고려해 전문의의 판단하에 제작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검사를 받은 후 실력 있는 전문의에게 처방받기를 권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전진화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