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갑자기’가 아니다! ‘겹주름 쌍꺼풀’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은?

입력 2024.07.08 10:0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 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 출처: 하이닥

‘아침에 눈을 떠보니’, ‘어느 날’, ‘갑자기’, ‘언제부턴가’ 쌍꺼풀이 겹주름이 되었다고 말하며 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 겹주름 증상은 한 번에 확 오지 않습니다. 쌍꺼풀을 항상 확인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환자는 겹주름이 새삼 눈에 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쌍꺼풀이 여러 겹으로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고 있었을 것입니다 왜 한 줄이었던 쌍꺼풀이 '겹주름' 형태로 변하는지, 어떻게 교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쌍꺼풀 라인 바꾸는 겹주름, 생기는 이유는?
우선 겹주름이 무엇인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쌍꺼풀이 한 줄이 아닌 것은 모두 겹주름이라고 부릅니다. 이 증상은 쌍수 앞쪽에 생길 수도 있고 중간, 끝부분에 모두 생길 수 있으며, 두 줄, 세 줄 등 나타나는 개수도 정해지지 않고 그저 여러 겹으로 나타납니다.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대표적인 몇 가지로는 쌍꺼풀 풀림, 지방조직이 소실, 안검하수, 노화, 흉살 조직, 쌍꺼풀 라인에 있는 안과질환 제거 등이 있습니다. 즉, 선천적인 쌍꺼풀뿐 아니라 쌍꺼풀 수술을 통해 만든 쌍꺼풀 라인도 겹주름으로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발생 원인에 따라 다른 치료법, 상담 통해 고려해 봐야
겹주름의 발생 이유가 다양한 만큼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역시 상이합니다. 발생 원인 별로 적절한 치료가 진행될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쌍수 풀림으로 인해 생긴 겹주름은 쌍꺼풀 라인을 다시 잡는 과정이 필요하며, 지방이 부족한 경우에는 눈 위에 지방이식을 하는 방법으로, 안검하수가 있다면 눈매교정술을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겹주름의 발생은 처짐을 개선할 수 있는 쌍꺼풀 수술 또는 눈썹 거상, 상안검 수술 등의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수술 방법은 환자의 외형적으로 보이는 증상을 기반으로 쌍꺼풀 라인, 지방의 양, 눈뜨는 힘, 안구의 돌출 및 함몰 정도, 처짐 등을 모두 고려해 진행합니다.

눈꺼풀에 생기는 겹주름의 모습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겹주름 하나 때문에 짝눈처럼 보이기도 하고, 눈매가 처지면 세모눈 같아지면서 나이가 더 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원인에 의해 일시적으로 겹주름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당장 교정을 위한 수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긴 하나 바로 호전될 가능성은 미비합니다.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행동은 눈꺼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겹주름이 더 견고하고 뚜렷해지며, 겹주름 개수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겹주름을 없애고 싶다면 성형외과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적절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를 통해 겹주름을 풀고, 추가 조치를 제대로 취한다면 겹주름이 다시 생길 확률은 최소화될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