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유방 혹 제거, 통증과 흉터 걱정된다면?...‘이 수술법’ 주목

입력 2024.07.09 15:00
  • 이주현·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유방암 자가 검진이나 병원에서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를 통해 유방 혹이 발견되면, ‘유방암이 아닐까?’ 하고 걱정하게 된다. 그러나 유방 혹의 대부분은 섬유선종, 섬유낭성질환 등과 같은 양성종양이다.

양성종양은 모양과 크기, 조직검사 결과 등에 따라 제거하거나 경과를 두고 추적 관찰을 하게 된다. 양성종양 중에서 빨리 제거해야 하는 경우는 사이즈가 점점 커지거나 유방암 가족력과 같은 고위험군인 경우다. 이러한 경우 유방암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어 양성종양의 유방 혹이라도 맘모톰 또는 외과적 절제술과 같은 방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맘모톰을 이용한 수술은 3~4mm 내외의 매우 작은 절개창으로 바늘을 삽입하여 양성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 수술은 피부 부위에 국소 마취를 시행하여 통증 없이 간단하게 진행된다. 외과적 절제술과 달리 흉터가 최소화되고 유방 변형과 같은 미적인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수술 방법이다.

최근에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3세대 모델인 맘모톰 리볼브 EX가 도입되었다. 이 모델은 시술 시간 단축과 유방의 민감도를 줄여주며, 통증과 흉터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개선되었다. 기존의 사양과 달리 수술 시간이 2배에서 2.5배가량 빨라지면서 환자의 신체적 부담감과 통증도 줄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양성종양의 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진공 상태의 압력과 바늘의 깊이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하고 깔끔하게 조직을 제거하며, 불필요한 조직과 혈관을 손상하지 않고 안전하게 맞춤 수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맘모톰 수술은 간단해 보일 수도 있지만, 꼼꼼하고 정확하게 유도 초음파를 판독하고 맘모톰으로 제거해야 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숙련된 전문의의 오랜 임상 경험과 고난도의 수술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고해상도의 초음파 장비로 수술을 진행하면서 선명하게 보이는 유방 혹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정확하게 바늘을 삽입하여 제거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