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교통사고 후유증, 초기 치료가 관건...체질별 맞춤치료 중요해

입력 2024.09.02 08:00
  • 김동환·365매일한방병원 성남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ㅣ출처: 하이닥

가벼운 접촉 사고를 포함한 교통사고의 경우, 사고 직후 충격의 여파로 통증이나 증상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몸에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고 단순히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X-ray, CT 등 검사 상 뼈에 문제가 없더라도 다양한 통증이나 증상을 호소하며 지속적인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흔하므로 경미한 교통사고라도 꼭 병원에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고 당시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수시간, 수일 이내, 심지어는 1~2주 후에 점차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과 주요 증상은?
교통사고 후유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목, 어깨, 허리와 같은 관절의 통증과 두통, 어지럼증, 소화장애, 무기력, 불안과 같은 신경학적 이상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치료의 적응증이 되는 증상으로는 허리 통증, 무릎 통증, 목 통증, 어깨 통증, 골반통 외에 손목·팔목·손가락·발가락 등의 관절통, 근육통 등이 있으며 불안이나 불면증, 수면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도 포함됩니다.

특히 목과 등, 허리 등의 연부조직이 사고 충격을 흡수하고 과도하게 꺾이면서 손상되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손상된 조직에서 염증물질이 유리되고 근육통 및 관절통이 나타나는 사례도 많습니다. 더불어서 직접적인 외상이나 충격으로 타박상 등이 발생하고, 그 외 어지러움,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의 신경학적 이상이 동반됩니다.

한방에서는 외상으로 '어혈'이 발생하여 여러 관절의 통증을 야기하고 정상 혈행을 저해하여 기타 증상을 유발한다고 설명합니다. 어혈(瘀血)이란 체내의 혈액이 비정상적 위치에 정체되어 생기는 한의학상의 병증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사고 전부터 있었던 생리통, 생리불순, 무월경 등이 심해지기도 하고 없던 생리통이 생기기도 하므로 치료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 없이 치료하게 될 경우, 통증 개선이 더디고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체질에 따른 1:1 맞춤 치료가 가능한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예방∙치료하는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교통사고 환자의 증상에 따라 침치료, 약침치료, 뜸, 한약, 물리치료, 추나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척추나 관절의 치료에 활용되는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으로 뼈와 근막 등을 부드럽게 밀고 당기며 척추관절을 교정하는 치료법입니다. 사고 당시 충격으로 손상된 근육과 인대, 관절을 정상으로 바로잡아 통증 개선에 빠른 효과를 보입니다. 침치료는 근육, 인대, 기혈을 자극하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손상된 부위의 염증물질을 줄여주어 통증을 완화합니다. 한약은 약해진 관절과 기력을 보강하고 손상된 조직의 회복을 도모해 사고 후유증을 치료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오래 방치할수록 증상이 만성화되고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되도록 이른 시기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통증 잡는 침치료
한방에서 시행하는 침은 손이 닿기 힘든 심부근육층까지 직접 자극하여 뭉치고 경직된 근육을 치료하므로 통증을 효과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경감 외에도 상처의 빠른 회복을 돕고, 외상으로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염증물질 분비를 줄이므로 교통사고로 후유증을 앓고 있다면 가까운 한의원, 한방병원을 찾아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치료는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 건강상태 등을 세밀하게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처방이 정확히 이뤄져야 합니다. 보다 빠른 회복을 기대한다면 사고 발생 이후 가급적 빠른 시기에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를 받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의로 치료를 멈출 경우 통증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의 계획에 따라 반드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관절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도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 개선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