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꺼풀 지방이식’으로 처진 눈꺼풀 교정, 주의할 점은?

입력 2024.09.01 10:00
  • 성낙관·성낙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ㅣ출처: 하이닥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고, 자연스럽게 노화 현상을 겪는다. 피부 볼륨이 줄고, 탄력이 저하되면서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 눈가 피부는 노화로 인한 변화가 유난히 크게 느껴지는 부위이다.

안구 주변은 눈가 지방이 둘러싸고 있고, 경막이 이를 고정하는 구조이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경막이 느슨해지고 눈가 지방을 잡아 주는 힘이 줄어들면 지방이 아래로 처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주기 쉽고 눈 주변이 꺼지면서 더 늙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꺼진 눈꺼풀은 비단 노화만의 문제는 아니다. 가족력 혹은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눈꺼풀 꺼짐이 나타날 수 있어 젊다고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 또한 미용상의 문제 외에도 눈의 피로감이나 안구건조증처럼 뻑뻑한 느낌 등의 다양한 기능적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를 단순히 안구건조증이라고 잘못 판단하고 인공눈물을 처방받아 치료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좀처럼 증상이 개선되지 않아 고민하는 경우가 생기곤 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도 불편이 생기는 만큼 눈꺼풀 처짐이 더 심해지기 전에 빠르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교정하는 것이 좋다.


눈꺼풀 처짐에 효과적인 지방이식술, 부작용 줄이려면?
꺼진 눈꺼풀을 교정하는 방법 중에는 지방이식이 효과적이다. 자신의 복부, 옆구리, 허벅지 등에서 채취한 자가 지방을 꺼진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절개 없이 자가조직을 활용하는 만큼 감염의 우려나 이물질에 대한 거부감도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눈꺼풀의 특성상 두께가 다른 피부의 40% 정도밖에 안 되는 얇은 피부이다 보니 수술 시 부기와 멍이 생기기 쉽고, 잘못된 교정으로 인해 시술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멍울이 생기는 등 이전보다 더 못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을 선택할 때는 풍부한 지식과 오랜 경력, 노하우를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편 잘못된 눈꺼풀 지방이식으로 인해 생긴 부작용을 방치하면 이식된 지방이 생착되는 과정에서 유착이 발생해 재교정이 매우 힘든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혹시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 이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관건이다.

또한 첫 교정 수술보다 부작용의 교정이 훨씬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첫 수술 시에 눈꺼풀 지방이식 경험이 많고, 숙련도가 높은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