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두피 문신 vs 모발이식, 동시에 받아도 될까?

입력 2024.09.25 09:00
  • 이인재·모텐셜의원 의사

하이닥 의학기자 이인재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인재 원장ㅣ출처: 하이닥
사람마다 탈모가 진행되는 양상은 다 다르다. 따라서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도 개인별로 모두 다르다. 예를 들어 다른 수술이나 시술보다 약물 치료를 우선 실시했을 때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사람도 있고, 경우에 따라 두피 문신 시술이나 모발이식 수술이 적합한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두피 문신 시술과 모발이식 수술, 이 두 가지를 같이 할 수도 있을까? 답은 ‘가능하다’이다. 두피 문신과 모발이식을 함께 진행하는 데 특별한 제한이나 부작용의 위험이 없고, 오히려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두 가지를 같이 하는 것이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헤어라인 부분은 m자 탈모가 진행되었는데 정수리는 모발의 굵기가 얇아졌을 뿐 밀도는 잘 유지되고 있을 때, 그럼에도 얇은 모발 때문에 정수리가 밝게 비추어 보이는 것 역시 고민이 될 때, 두 가지를 함께 진행해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헤어라인은 모발이식 수술로, 정수리는 두피 문신 시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탈모가 많이 진행되어 후두부의 모발을 가져오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때도 마찬가지다. 과거 이미 모발이식을 1,2차례 받아서 이식 가능한 모수가 매우 제한된 경우 등 모발이식만으로 탈모를 완화하기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런 부분을 시각적으로 보강해 주기 위해 두피 문신을 함께 시도해 볼 수 있다.


같은 날, 같은 부위 시술은 불가능해
모발이식 수술과 두피 문신 시술을 같이 받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같은 날 같은 부위를 받아서는 안 된다. 시술과 수술 부위가 동일해 범위가 겹친다면 시간 간격을 두고 진행해야 한다. 모발이식 수술을 먼저 받았다면 1년 뒤에 두피 문신을 진행할 수 있으며, 두피 문신을 먼저 받은 경우에는 1개월 뒤에 모발이식을 진행할 수 있다.

반면 헤어라인은 모발이식, 정수리는 두피 문신을 받는 등 수술과 시술 부위가 겹치지 않으면 이론상으론 같은 날 함께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하루 만에 다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환자 입장에서도 체력적 부담이 될 것이기에 이런 경우 이틀에 나누어 수술과 시술을 진행해 볼 수 있다.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은 둘 중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기대하기 어려운 수준의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탈모로부터 고통을 받고 있다면, 본인에게 어떠한 방법이 더 잘 맞는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인재 원장 (피부과 일반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