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하이닥TV

뇌졸중 후유증엔 체계적인 재활치료가 필수!

입력 2015.10.30 10:43
  • 김영삼·하이닥 건강의학기자(영상PD)

노인 뇌졸중 재활치료에 대해 미소들병원의 정효준 과장과 함게 알아봅니다.

최근 우리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에 따른 노인성 질환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 바로 뇌졸중입니다.

우리의 신체기관을 총괄하는 뇌에 이상이 생기면 생명이 위태로워질 뿐만 아니라, 사망을 피했더라도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여러 가지 후유증이 발생해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 뇌졸중 후유증

뇌졸중 후유증이 신체마비와 보행장애, 인지장애, 언어장애 등으로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특히 운동장애로 인해 팔다리 기능이 손상되면 일상 생활과 사회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에 따른 환자 본인과 보호자들의 스트레스도 극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받게 되면 뇌졸중 후유증으로 인한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시기가 빠르면 빠를 수록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노인성 질환으로 발생한 뇌졸중은 무엇보다 전문지식과 꾸준한 재활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치료실을 갖춘 의료기관에서 체계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뇌졸중 치료 종류와 효과

뇌졸중 후유증으로 움직임과 이동 및 보행이 어려운 경우, 대표적으로 시행하는 치료가 재활 운동 치료 인데요, 재활 운동 치료는 관절의 강직, 근육위축 등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근 긴장도와 신체 균형의 유지, 근력증진, 통증 완화를 위해 시행하게 됩니다.

중추 신경계 및 근,골격계 손상으로 인해 마비와 경직이 된 신체는 보바스 치료를 통해 재활시킬 수 있습니다. 보바스 치료는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시키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학습시켜 환자가 발휘할 수 있는 최대한의 운동능력을 개발시키는 재활치료법입니다. 또한 기구와 매트를 이용한 운동치료와 전기자극치료도 환자의 동작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재활치료 방법입니다.

기구를 이용한 치료는 근육에 가해지는 저항을 조절하고 관절의 유연성 증가와 상,하지 근력 및 지구력 강화는 물론 혈액순환 개선과 심폐기능 증진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단일질환으로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위험한 질환이기도 하고, 발병 후 나타나는 후유증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 만큼, 발병 즉시 뇌졸중 치료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하고, 체계적인 재활 치료를 가능한 빨리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발병 후 3개월 이내에 재활치료를 시작하면 후유증을 없애거나 호전시킬 뿐 아니라 마비증상까지 완화시킬 수 있으니 재활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체계적으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