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하이닥TV

여유증, 수술 전 정확한 진단 필요

입력 2016.07.25 12:06
  • 김신혁·튼튼마디의원 전문의

여유증에 대해서 리유외과의 김신혁 외과 전문의와 함께 알아봅니다.

여성형 유방, 즉 여유증은 남성에게 한쪽 또는 양쪽 유방이 커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러 이유로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남자임에도 유선조직이 발달해 여성의 유방처럼 보이거나 만져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여유증은 보통 사춘기에 주로 발생했다가 사춘기가 끝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이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져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형 유방의 진단방법

하지만 무작정 수술을 하기보다 정확한 진단 후에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흔히 비만인 환자에게 여유증이 동반되는데요, 이 중 지방만 축적되어 있고 유선조직은 없는 경우도 여유증으로 오해할 때가 많습니다. 이처럼 여유증은 겉으로만 보면 지방이 늘어진 것인지, 실제로 유선조직이 발달한 것인지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유방 검사를 통해 유선조직의 유무와 여성형 유방의 정도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음파상에서 여유증이 맞아도 무조건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이 있거나 미용상 문제가 되는 경우 등 본인의 스트레스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을 받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조금 더 지켜보기도 합니다.

◆여성형 유방의 비수술적 치료

여유증의 비수술적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체중감량을 위해 생활습관의 변화, 여성형 유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의 회피 등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사춘기 남아와 신생아들은 처음부터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드물며, 외래에서 주기적인 관찰을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약물치료의 경우 유선 크기를 감소시키고, 통증을 줄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최근에는 항 에스트로겐 제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며, 증상이 나타난 지 1년이 안 되었을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여성형 유방의 수술적 치료

반면, 사춘기가 이미 지났고 여성형 유방의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된 경우에는 섬유화가 진행되었을 수 있으므로 유선조직을 수술로 제거하셔야만 합니다. 대부분의 여유증 환자들은 유선조직이 지방조직과 같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선조직과 지방을 같이 제거합니다. 유선조직을 제거하여 근본적으로 여유증을 치료함과 동시에 지방흡입을 통해 모양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여유증 수술의 만족도는 자연스러운 라인에 의해 좌우되는데요, 이를 위해서 복부와 흉곽의 지방흡입을 병행하여 라인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비만 환자의 경우 가슴과 흉곽만 정리하면 추후에 복부 라인을 다시 잡아야 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유증은 단순히 유선조직의 제거보다 수술 후 자연스러운 라인이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유방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수면 마취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마취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한 병원인지와 집도의가 유방의 신경 및 혈관 분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 촬영: 김영삼, 김효준 / 편집: 박보근 / 작가: 정선아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