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체력증진과 몸매관리를 한 번에! 수영

정선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8-06-12 09:30 수정 2018-07-13 17:50

안녕하세요. 힐리언스코어운동센터 강사 김의철입니다.

◆수영 /유산소 운동
수영은 여름이 되면 특히 찾게 되는 유산소 운동인데요, 꼭 여름이 아니더라도 실내수영장을 이용해 꾸준히 운동하면 체력단련은 물론 균형 잡히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유형 /수영
수영을 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유형 시 과도하게 팔을 뻗어 어깨를 으쓱하는 동작과 두번째로 발차기를 너무 빨리 해서 허리를 과도하게 앞뒤로 흔드는 경우가 그것들인데요, 어깨는 보통 수영코치 분들께서 팔을 최대한 쭉 뻗으라는 주문을 하게 돼있습니다.
이때, 팔을 쭉 뻗는 건 좋으나 내가 만약에 어깨나 목이 아프다면 그 정도를 약간 줄이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발 차기를 과도하게 심하게 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꼭 배꼽 주변 근육들을 잡아주셔야 되는데요, 배꼽을 안으로 살짝 넣어 주신 상태로 처음에는 2비트 킥, 나중에 잘하게 되면 4비트 킥으로 점점 빨리 발 차기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발 동작은 초보자의 경우 코치 분들께서 가능한 빨리 많이 차라는 주문을 하게 돼있는데요, 만약 내가 허리에 리스크, 부담이 많이 되신다면 배에 꼭 힘을 주시고요, 팔 동작 한 번에 다리 차기 두 번 이걸 2비트 킥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2비트 킥을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게 잘 되시는 분들은 팔 동작 한 번에 발동작 네 번을 차는 4비트 킥, 이렇게 점진적으로 올려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평영 /수영
평영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분들이 있는데요, 특히 남성분들, 남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쩍벌남이라고 하죠? 쩍벌남이 많아서 다리가 모아지는 게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다리를 모을 때 다리가 모아지지 않는 분들은 허리를 과도하게 뒤로 젖히는 경우가 있어 허리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과도하게 다리를 모으기보다는 부드럽게 내가 모아지는 정도까지만 모았다가 차주시는 동작을 하시는 게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실 수 있고요, 꼭 배에 힘을 배꼽을 내 척추 쪽으로 이렇게 당겨주는 연습을 하고 인지를 하신 다음에 하셔야 되겠습니다.

◆배영, 접영 /수영
그리고 배영과 접영 같은 경우에는 특히나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접영과 배영을 할 때는 그 어떤 영법보다도 배에 힘을 꼭 인지하고 어깨나 허리에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팔 동작과 다리 동작을 하시는 걸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수영의 효과
-지상운동보다 칼로리 소모가 많아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이다.
-심폐기능이 강화된다.
-관절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무리 없이 운동 할 수 있다.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평행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수영은 허리에 좋은 대표적인 운동이다.

◆영법별 효과
-접영 -> 복부, 허리, 엉덩이 부위 지방 감소 및 근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평영 ->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 사용으로 하체비만 개선에 효과적이다.
-배영 -> 등과 어깨근육 사용으로 굳은 목, 어깨를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자유형 ->등과 배 근육을 강화시키고 팔의 군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
영상제작문의 www.mcirclemedia.com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8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관절 근육 체중감량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