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하이닥TV

스트레스 해소는 덤, 자전거 타기

입력 2018.06.19 09:30
  • 정선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안녕하세요. 힐리언스코어운동센터 강사 김의철입니다.

◆자전거 타기 /유산소 운동
최근 자전거를 타는 분들이 부쩍 늘었는데요, 자전거는 취미생활로 즐길 수 있을 만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자전거를 타실 때 어깨와 허리에 자세에 대해서 굉장히 신경을 써야 됩니다.
허리는 안장의 높이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자전거에 앉았을 때 다리가 쭉 펴지지 않고 약간 구부러지는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허리는 앞으로 이렇게 숙여지지 않고 어깨는 지금과 같이 올라가지 않도록 어깨는 내리고 허리도 가능한 한 일직선으로 펴주시려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 따라서 앞으로 가느냐 뒤로 가느냐는 그때 조절하시면 되는데 평지를 달리실 때는 대부분이 지금과 같은 스타일로 이런 나쁜 자세들로 하는데요, 이런 자세를 취하다 보면 어깨와 목이 굉장히 긴장이 많이 돼서 자칫 잘못하면 오십견이나 허리디스크를 유발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내 체중을 앞쪽으로 기대지 않고 가능한 한 뒤쪽으로 보내서 자전거를 타시는 게 중요하게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무릎의 자세인데요, 여성분들은 다리가 모아지는 경향이 많고 남성분들은 다리가 벌어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때 다리가 벌어지거나 무릎이 모아지게 되면 무릎에 토젼이라는 현상이 생겨 반월판이나 연골에 무리를 주실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페달의 위치와 무릎의 위치가 수직으로 일직선이 되도록 타주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다시 한 번 바른 자세 보시면 어깨는 체중을 앞으로 쏠리지 않게 밑으로 밀어주셔서 체중을 뒤로 보내주시고요, 무릎은 모아지거나 벌어지지 않게 일직선으로 타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전거 타기의 효과
-심폐지구력이 증강한다.
-하체 안정성에 기여하는 대퇴사두근 강화된다.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걷기에 비해 운동효과 4배이다.: 30분 운동 시 걷기 60kcal, 달리기는 221kcal, 자전거 타기는 252kcal 소모
-1년 이상 꾸준히 타면 심장병, 당뇨병, 비만 발병 가능성 50%, 고혈압 발생 위험 30% 감소한다.: WHO(세계보건기구)발표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
영상제작문의 www.mcirclemedia.com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