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하이닥TV

체형교정을 위한 운동법

입력 2018.08.03 09:30
  • 정선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체형교정을 위한 운동법에 대해서 쓰리먼스바디의 김정현 운동관리사와 함께 알아봅니다.

◆몸의 불균형
온종일 앉아있는 생활습관이나 운동 부족, 잘못된 자세 등은 우리 몸의 불균형을 불러옵니다. 이렇게 체형이 틀어지면 평발, 휜 다리, 측만증, 다리 길이 차이, 어깨높이 차이, 일자 허리, 굽은 등, 거북목 등 각종 통증과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형교정을 통해 단순히 자세를 바로잡는 것을 넘어서서 통증이나 질병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형교정의 시작
체형이 틀어지는 것은 모든 원인이 자신에게 있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나 습관을 스스로 인지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운동에 있어서 인지능력이란 스스로 근육에 힘을 잘 주고 잘 빼고 움직임을 잘 만드는 능력입니다. 가령, 엉덩이에 힘을 못 주는 사람이 스쿼트 같은 엉덩이 운동을 하면 다리로만 동작을 수행하게 되어 결국 무릎의 과사용 손상을 유발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근육을 잘 조절 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근육 스트레칭
올바른 인지능력을 높여주고 난 후에는 단순히 근육의 길이를 늘리는 스트레칭보다는 딱딱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통증을 줄이고 근육의 기능을 높여주는 스트레칭을 해야합니다.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적당한 힘으로 5초간 수축시켰다가 힘을 빼는 것으로 한 부위에 5회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최소한의 힘으로 최대가동범위보다 적게 왔다 갔다 왕복하는 방법입니다. 시간제한 없이 움직임이 편해질 때까지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체형교정을 위한 운동방법
음으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안정성 운동을 해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플랭크 같은 코어 운동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코어운동의 핵심은 척추가 움직이지 않고 중립자세를 유지하는 것 입니다. 이런 안정성 운동은 겉에 있는 대근육을 두껍게 만드는 운동이 아니라 속근육을 활성화해 주는 운동입니다. 네 번째 단계로 근육의 두께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교정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는 반드시 틀어진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해야 하는데요. 많이 쓰는 근육은 쉬게 해 주고 적게 쓰는 근육만 강화해 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측만증 교정운동으로 알려진 독일 슈로스 운동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번째 단계는 바르게 서고 걷고 움직이는 훈련입니다. 전 단계에서 연습한 것들을 종합해 바른 자세로 서고 걸을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단계는 여러 근육을 동시에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주는 기능성 운동입니다. 흔히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같은 전신 복합운동으로 여러 근육을 동시에 조절하는 능력을 높여서 몸의 기능을 더욱 향상시켜주는 운동입니다. 지금 본인의 체형을 한 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몸이 불균형하다고 느껴진다면 항상 자세와 생활습관을 바르게 교정하고 체형교정에 힘쓰셔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별다른 통증이 없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각종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의 불균형이 자세를 틀어지게 만들고 근육의 과사용이 통증과 질병을 만듭니다. 그리고 근육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오직 운동뿐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 촬영: 박보근,김민찬 / 편집: 박보근 / 작가: 정선아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